본 논문은 2022 개정 초등학교 국어과 성취기준에서 OECD Education 2030 역량이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분석하였다. 2022 개정 초등 국어과 교육과정 문서에 나타난 성취기준 87개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OECD CCM 프레임워크의 역량 중 기능·태도·가치 구인 범주에 해당하는 8개 역량 - 협동/협력,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력, 자기 관리, 공감, 존중, 끈기/회복력, 신뢰, 학습에 대한 학습 -이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분류하여 전체 성취기준, 학년군별 성취기준, 영역별 성취기준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국어과 성취기준 전반에 OECD 역량 중 문제 해결력 역량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끈기/회복력은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둘째, 초등학교 국어과 성취기준 전반에 OECD 역량이 문제해결력 역량에만 편중되어 있다. 셋째, 초등학교 국어과 성취기준에서 학년군이 높아질수록 OECD 역량의 수가 증가하며 다양화된다. 넷째, 초등학교 국어과 성취기준에서 듣기·말하기 영역에 반영된 OECD 역량의 수가 가장 많고 매체 영역이 가장 적다. 다섯째, 초등학교 1-2학년군 국어과 성취기준에서 각각의 영역마다 2~4가지 종류의 OECD 역량이 반영되어 있으며, 듣기·말하기 영역과 쓰기 영역에 반영된 OECD 역량의 수가 가장 많고 매체 영역이 가장 적다. 여섯째, 초등학교 3-4학년군 국어과 성취기준에서 각각의 영역마다 3~5가지 종류의 OECD 역량이 반영되어 있으며, 문법 영역에 반영된 OECD 역량의 수가 가장 많고 읽기 영역과 매체 영역이 가장 적다. 일곱째, 초등학교 5-6학년군 국어과 성취기준에서 각각의 영역마다 3~7가지 종류의 OECD 역량이 반영되어 있으며, 쓰기 영역에 반영된 OECD 역량의 수가 가장 많고 읽기 영역이 가장 적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국어과 성취기준 전반에 특정 역량에만 치우치지 않도록 다양한 역량을 종합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OECD Education 2030 역량은 미래 사회의 역량을 제시함으로써 국제 비교 연구의 준거를 마련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셋째,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신설된 매체 영역에서 영역 간 연계를 통해 OECD 역량이 종합적으로 길러질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넷째, 추후 연구에서는 다른 범주에 속하는 역량들의 반영 양상의 분석으로 범위를 확장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본 연구는 분석 대상이 초등학교 국어과 성취기준이라는 점, 외국 교육과정 내용 맵핑을 위한 분석 준거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성취기준과 정확하게 대응하지 않는 점에서 제한점이 있으므로 후속 연구에서 이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