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대학 태권도 선수들의 마인드셋과 실패내성, 중도탈락의도 및 운동지속의도의 관계를 규명하여 경기력 향상을 더불어 심리기술훈련을 위한 의미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필요성 및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경기, 충남, 충북 지역의 소속된 대학 태권도 선수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2022년 12월 05일부터 2023년 01년 03일까지 협회에 등록되어있는 선수 419의 표본을 추출하여 조사를 실시하였고 배부한 419부의 자료를 모두 회수하였으나 조사 내용의 불성실하게 응답한 자료로 판단되어 65부를 제외한 총 354부의 자료가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에 사용된 354부의 자료를 SPSS 27.0을 사용하여 연구의 타당도 검증, 연구 변인의 적합도를 검증하기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독립 t-test검증, one-way ANOVA(일원배치분산분석), 사후검증(LSD),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대학 태권도 선수들의 마인드셋, 실패내성, 중도탈락의도, 운동지속의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성별에 따른 마인드셋, 실패내성, 중도탈락의도, 운동지속의도의 차이는 마인드셋의 성장마인드셋, 실패내성의 행동과 과제난이도, 운동지속의도의 경향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종목에 따른 마인드셋, 실패내성, 중도탈락의도, 운동지속의도의 차이는 마인드셋의 고정마인드셋과 성장마인드셋, 실패내성의 행동과 과제난이도, 중도탈락의도의 학생의도와 학교의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운동경력에 따른 마인드셋, 실패내성, 중도탈락의도, 운동지속의도의 차이는 실패내성의 과제난이도, 중도탈락의도의 학생의도와 학교의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국가대표 유무에 따른 마인드셋, 실패내성, 중도탈락의도, 운동지속의도의 차이는 운동지속의도의 경향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대학 태권도 선수들의 마인드셋, 실패내성, 중도탈락의도, 운동지속의도의 관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대학 태권도 선수들의 마인드셋이 실패내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마인드셋의 하위요인 고정마인드셋은 실패내성의 행동, 과제난이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감정에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인드셋의 하위요인 성장마인드셋은 실패내성의 행동, 감정, 과제난이도 모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 태권도 선수들의 마인드셋이 중도탈락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마인드셋의 하위요인 고정마인드셋은 중도탈락의도의 학생의도, 학교의도, 부모의도 모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인드셋의 하위요인 성장마인드셋은 중도탈락의도의 학생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교의도, 부모의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 태권도 선수들의 마인드셋이 운동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마인드셋의 하위요인 고정마인드셋은 운동지속의도의 경향성, 강화성 모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인드셋의 하위요인 성장마인드셋은 운동지속의도의 경향성, 강화성 모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 태권도 선수들의 실패내성이 중도탈락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실패내성의 하위요인 행동은 중도탈락의도의 학생의도, 학교의도, 부모의도 모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패내성의 하위 요인 감정은 중도탈락의도의 학생의도, 학교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의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패내성의 하위요인 과제난이도는 중도탈락의도의 학생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의도, 부모의도에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 태권도 선수들의 실패내성이 운동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실패내성의 하위요인 행동은 운동지속의도의 경향성, 강화성 모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패내성의 하위요인 감정은 운동지속의도의 경향성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강화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패내성의 하위요인 과제난이도는 운동지속의도의 경향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강화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