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2
제3절 연구 변인 및 가설 13
1. 연구 변인 13
2. 연구 가설 14
제4절 용어의 정의 16
1. 창의적 문제해결력 16
2. 생명존중의식 16
3. 세계시민의식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생태전환교육에 대한 이해 17
1. 생태전환교육의 배경 17
2. 생태전환교육의 개념 18
3.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생태전환교육 20
4.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의 생태전환교육 23
제2절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이해 26
1.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개념 26
2.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구성요소 27
제3절 생명존중의식에 대한 이해 30
1. 생명존중의식의 개념 30
2. 생명존중의식의 구성요소 33
제4절 세계시민의식에 대한 이해 35
1. 세계시민의식의 개념 35
2. 세계시민의식의 구성요소 37
제3장 연구방법 41
제1절 연구대상 41
제2절 조사도구 41
1. 조사도구의 구성 42
2. 평가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44
제3절 자료처리 49
제4장 결과 및 논의 51
제1절 결과 51
1. 주요 변인 간 상관관계 및 기술통계분석 51
2. 중학생의 미술 관심에 따른 창의적 문제해결력, 생명존중의식, 세계시민의식의 차이 53
3. 중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세계시민의식 형성에 미치는 영향 55
4. 중학생의 생명존중의식이 세계시민의식 형성에 미치는 영향 58
제2절 논의 60
제5장 결론 65
참고문헌 68
부록 72
Abstract 77
〈표 1〉 연구변인 14
〈표 2〉 생태전환교육의 학교급별 교육 목표(안) 21
〈표 3〉 생태전환교육의 내용 기준(안) 22
〈표 4〉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일부) 22
〈표 5〉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교과역량) 24
〈표 6〉 세계시민 또는 세계시민의식의 개념 및 구성요소 36
〈표 7〉 연구대상자의 개인적 특성 41
〈표 8〉 조사도구의 구성내용 42
〈표 9〉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5
〈표 10〉 생명존중의식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7
〈표 11〉 세계시민의식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8
〈표 12〉 주요 변인 간 상관관계 및 기술통계분석 52
〈표 13〉 중학생의 미술 관심에 따른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차이 53
〈표 14〉 중학생의 미술 관심에 따른 생명존중의식의 차이 54
〈표 15〉 중학생의 미술 관심에 따른 세계시민의식의 차이 54
〈표 16〉 중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세계시민의식의 인지형성에 미치는 영향 55
〈표 17〉 중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세계시민의식 기능형성에 미치는 영향 56
〈표 18〉 중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세계시민의식 가치형성에 미치는 영향 57
〈표 19〉 중학생의 생명존중의식이 세계시민의식의 인지형성에 미치는 영향 58
〈표 20〉 중학생의 생명존중의식이 세계시민의식의 기능형성에 미치는 영향 59
〈표 21〉 중학생의 생명존중의식이 세계시민의식 가치형성에 미치는 영향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