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교 미술과의 생태전환 수업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생명존중의식이 세계시민의식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2022년 당시 생태전환교육을 받고 있던 여중생 총 247명을 표본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6.0을 활용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중학생의 미술에 대한 관심에 따른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시행한 결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인 중 확산적 사고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미술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 없는 학생보다 확산적 사고력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중학교 미술과 수업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세계시민의식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인 중 목표지향성 및 정보탐색능력은 세계시민의식의 인지와 기능, 가치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특정영역에 대한 지식과 기능은 세계시민의식의 기능과 가치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생명존중의식의 하위요인 중 생명존중행동은 세계시민의식의 기능과 가치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미술과 생태전환교육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생명존중의식이 세계시민의식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특히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세계적인 생태·환경 문제의 발생 배경을 학습한 후에 다각적인 시각으로 문제를 스스로 해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창의적 발상 방법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개성과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 직접 체험이나 토론 형태의 학습이 더해지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며 학습자는 생태계의 상호작용과 공존 원리를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나아가 공생과 공존의 의미에 대한 깨달음은 삶 속의 실천으로 이어지며 세계민주시민으로서 지구공동체의 다양성을 이해하게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 모든 과정을 지도하는 교사의 생명과 자연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선행적인 실천일 것이다. 또한 보다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교육과정으로 교육적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향후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바이다.
이에 따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 지역 중학교 2학년 여학생으로 한정된 연구대상자가 표집되었다는 점, 개인적 특성이 다양하게 조사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 결과 연구대상자의 개인적 특성과 각 변인 간의 차이 검증에서 유의한 결과를 도출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을 폭넓게 표집하고, 개인적 특성을 보다 다양하게 조사하여 검증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생명존중의식과 세계시민의식에 사용된 조사 도구의 수준 편차로 인해 생명존중의식이 세계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생명존중의식 측정에 사용된 도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 것이었으며, 세계시민의식 측정에 사용된 도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생명존중의식의 기반점은 높아지고, 세계시민의식에는 생소한 개념이 등장하면서 일부 부정적인 결과가 도출되었다. 따라서 연구대상의 연령에 맞는 조사도구를 사용하여 효과성을 검증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는 미술 교과에만 한정지어 적용되었다. 그러나 이론적 배경에서 살펴보았듯이 생태전환교육은 학문적 통합과 학교 안팎으로의 통합적 접근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기존 환경교육과 차별화된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생태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와 미술 교과가 통합하여 학습자가 시스템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교육 과정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