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9
1. 연구 목적 9
2. 연구 대상과 방법 11
3. 선행 연구 13
Ⅱ. 다문화가정을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의 특징 18
1. 다문화가정을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 18
가. '한국어' 교육과정의 제정 배경과 성격·목표 26
나. 내용 체계와 성취 기준 29
다.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42
2. '한국어 표준교육과정'의 비교 44
가. 성격과 목표 44
나. 내용 체계와 성취 기준 45
다. 교수 학습 방법 51
Ⅲ. 다문화가정을 위한 한국어 교재 운용 57
1. 교재 개발 현황 57
2. 교재 분석의 실제(표준한국어 교재): 다문화가정을 위한 한국어 내용 구조와 특징 63
3. 교재 평가와 교재 개발·선택 82
Ⅳ. 결론 97
참고문헌 99
Abstract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