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메이커 교육의 TMSI 모형을 적용해 음악 수업을 설계하여 학생들의 자기 주도 능력과 창의력 증진을 위한 연구이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디지털 전환과 자기 주도적 학습에 도움이 되는 메이커 교육을 이해하고, 메이커 교육의 모형 중 하나인 TMSI 모형과 메이커 교육의 국내 현황을 알아보았다. 메이커 교육의 TMSI 모형을 적용하여 음악 수업을 설계했을 때, 과제를 수행하는 데 자기 주도적 능력과 창의성, 문제해결 능력이 개발되고, 조별 활동을 통한 협동학습으로 공동체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기기를 활용해 수업의 방식을 다양화하여 새로운 형태의 수업 방법을 제시한다. 음악에 대한 기본지식이 부족한 학생들도 흥미를 느끼고,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활동적인 수업지도안을 통해 학생들이 음악 수업에 흥미를 느끼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