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22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생태전환교육 관련 성취기준을 생태소양 구성 요소에 따라 분석하고, 학년군별, 교과별 생태소양이 균형 있게 심화 발전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생태전환교육의 의미 있는 실행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2022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전체 성취기준에서 생태전환교육의 내용을 직접 반영하고 있는 성취기준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성취기준을 생태소양의 구성 요소의 분석 도구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학년군별, 교과별 생태소양 구성 요소의 빈도율을 산출하여 생태소양 구성 요소 분포 현황을 살펴보았다. 또한 교과별 생태전환교육 관련 성취기준의 학습 내용을 분석하여 학년군에 따라 교과에서 주로 실행되는 활동의 특징과 양상을 분석하였다. 이상의 분석을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22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생태전환교육의 내용이 내용 체계, 성취기준, 교수·학습 방법 등에서 직·간접으로 제시하고 있음이 확인되었으나, 교과와 학년군에 따라 생태전환교육 내용 반영 수준에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둘째, 학년군별 생태전환교육 관련 성취기준에 나타난 생태소양 구성 요소의 학년군별 분포는 비교적 고루 분포하고 있었으며, 학년군이 올라감에 따라 성취기준 및 생태소양 구성 요소가 확대 및 심화되고 있었다.
셋째, 교과별 생태소양 구성 요소의 분포 현황에서는 사회, 도덕, 과학, 실과 교과에 생태소양 구성 요소가 집중적으로 분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1~2학년군이 영역에 따라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이 통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반면, 3~4학년군과 5~6학년군은 교과 분절적으로 제시되어 내용이 중복되는 경우를 발견할 수 있었다.
넷째, 생태소양 구성 요소의 내용 면에서 각 교과별 생태소양 구성 요소의 반영은 고루 이루어지고 있었으나 이를 통합적으로 연결하는 생태적 패러다임에 대한 이해와 활동, 시스템적 사고에 관한 내용이 미흡한 것을 볼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 얻은 결론을 종합해보면, 교육과정에서 생태전환교육 관련 성취기준을 분석하는 것은 학교 현장에서 생태전환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기초연구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또한, 이 연구는 2024년부터 적용되는 개정 교육과정의 생태전환교육 교수·학습과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교육 내용과 교과서 분석 등의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통하여 생태소양 구성 요소가 충실히 반영된 교육과정의 전환이 실현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