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14
3. 연구의 제한점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인성과 인성교육 15
가. 인성의 개념 15
나. 인성교육의 개념 17
다. 초등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의 중요성 18
2. 자아존중감 20
가. 자아존중감의 개념 20
나.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발달 및 중요성 23
3. 창의성과 창의적 인성 26
가. 창의성 26
나. 창의적 인성 28
4. 선행연구 고찰 30
가. 초등학교에서의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 30
나. 초등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에 대한 선행연구 31
다. 초등학교에서의 창의적 인성에 대한 선행연구 32
Ⅲ. 연구 방법 34
1. 연구 대상 34
2. 연구 절차 34
3. 연구 도구 36
가. 검사 도구 개발 36
나. 학습 결과물에 대한 포트폴리오 41
다. 연구자의 관찰 및 면담 41
4.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41
가. 영재 인성교육 덕목의 구성 및 내용 42
나.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 수업 방법 44
다.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44
5. 분석 방법 49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50
1.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수업 적용 50
가. 개인적 차원 50
나. 사회적 차원 53
다. 문제해결적 차원 55
2. 자아존중감 함양 효과 58
가. 총체적 자아존중감 59
나. 사회적 자아존중감 61
다.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 62
라.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 63
3. 창의적 인성 함양 효과 65
가. 호기심 66
나. 과제 집착 67
다. 독립성 68
라. 위험 감수 69
마. 사고의 개방성 70
바. 심미성 71
4. 삼각측정법 분석 결과 72
가. 수업 활동물 포트폴리오 분석 72
나. 연구자의 관찰 및 면담 내용 분석 75
Ⅴ. 결론 및 제언 78
1. 결론 78
2. 제언 81
참고문헌 82
부록 88
〈부록 1〉 자아존중감 사전 설문지 89
〈부록 2〉 자아존중감 사후 설문지 91
〈부록 3〉 창의적 인성 사전 설문지 93
〈부록 4〉 창의적 인성 사후 설문지 95
〈부록 5〉 최종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습과정안 97
Abstract 121
〈표 1〉 초등학교에서의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 30
〈표 2〉 초등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에 대한 선행연구 31
〈표 3〉 초등학교에서의 창의적 인성에 대한 선행연구 32
〈표 4〉 연구 대상 구성 34
〈표 5〉 연구 절차에 따른 연구 내용 및 기간 35
〈표 6〉 자아존중감 검사 도구 하위척도별 문항 내용, 문항 수와 신뢰도 37
〈표 7〉 창의적 인성의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39
〈표 8〉 창의적 인성 검사 도구의 초등학생용 문항 내용, 문항 수와 신뢰도 40
〈표 9〉 영재 인성교육 영역별 인성교육 요소 및 내용 42
〈표 10〉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 전체 구성에 사용된 용어의 종류 및 의미 45
〈표 11〉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 영역별 재구성 내용 46
〈표 12〉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인적 차원의 재구성 세부 내용 47
〈표 13〉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 사회적 차원의 재구성 세부 내용 47
〈표 14〉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 문제해결적 차원의 재구성 세부 내용 48
〈표 15〉 개인적 차원 - '사람들과 친해지기' 프로그램 50
〈표 16〉 개인적 차원 - '나, 너, 우리' 프로그램 51
〈표 17〉 개인적 차원 - '서로 함께 행복하기' 프로그램 51
〈표 18〉 개인적 차원 - '나눔, 어렵지 않아요!' 프로그램 52
〈표 19〉 개인적 차원 - '순간의 선택, 평범한 사람들' 프로그램 53
〈표 20〉 사회적 차원 - '더 큰 나와 우리' 프로그램 53
〈표 21〉 사회적 차원 - '같이의 가치' 프로그램 54
〈표 22〉 문제해결적 차원 - '과학과 환경, 그리고 인간' 프로그램 55
〈표 23〉 문제해결적 차원 - '지구의 날 맞이,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일' 프로그램 55
〈표 24〉 문제해결적 차원 - '멸종 위기 동물과 인간의 개입' 프로그램 56
〈표 25〉 문제해결적 차원 - '환경 리더십' 프로그램 57
〈표 26〉 문제해결적 차원 - '우리가 바로 환경 리더' 프로그램 57
〈표 27〉 자아존중감 하위척도별 사전·사후 검사 결과 59
〈표 28〉 총체적 자아존중감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60
〈표 29〉 사회적 자아존중감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61
〈표 30〉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63
〈표 31〉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64
〈표 32〉 창의적 인성 하위 요인별 사전·사후 검사 결과 65
〈표 33〉 호기심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66
〈표 34〉 과제 집착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67
〈표 35〉 독립성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68
〈표 36〉 위험 감수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69
〈표 37〉 사고의 개방성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70
〈표 38〉 심미성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71
[그림 1] 수업 활동물 포트폴리오 예시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