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수정·보완 재구성하여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 일반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창의적 인성 함양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과 자아존중감, 창의적 인성 함양과의 관계를 교육적 가치의 측면과 연계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용어와 내용, 차시 등을 초등 일반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수정·보완하여 총 14차시로 재구성하였으며, 서울특별시 소재 초등학교 5학년 1개 반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단일 실험집단 설계를 통하여 주 2~3회 6주 동안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 일반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창의적 인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 적용 전과 적용 후에 자아존중감과 창의적 인성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여 자아존중감과 창의적 인성의 사전·사후 변화 정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포트폴리오 및 연구자의 참여 관찰과 면담 등을 통한 정성적 분석 방법인 삼각측정법을 병행하여 정량적 분석 결과를 보완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의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수정·보완 재구성하여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기존의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12차시로 구성되어 있으나, 초등 일반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창의적 인성 함양에 관련된 내용들을 바탕으로 학교에서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학생들이 모두 다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인적 차원에서 '서로 함께 행복하기' 프로그램을 추가하였다. 또한 환경 문제가 날로 심각해져 가는 요즘에 환경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알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가 더욱 절실히 요구되므로 문제해결적 차원에서 '지구의 날 맞이,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일' 프로그램을 추가하여 총 14차시의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였다. 이외에도 기존의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초등 영재 학생들의 수준을 기준으로 한 용어와 내용들이 대부분으로, 초등 일반학생들의 수업에 관한 이해와 활동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용어와 내용들을 초등 일반학생들에게 적합하게 수정·보완 재구성하였다.
둘째,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 일반학생의 자아존중감 함양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자아존중감 4개의 하위척도 모두에서 유의성이 검증되었다. 특히 총체적 자아존중감이 전체 자아존중감 4개의 하위척도 중에서 사전·사후 변화의 유의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 일반학생의 창의적 인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로는 창의적 인성 하위 요인별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창의적 인성 6개의 모든 하위 요인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으며, 그중 과제 집착의 평균이 크게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 일반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창의적 인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사전·사후 검사를 비교한 결과, 초등 일반학생의 자아존중감의 모든 하위척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의적 인성의 모든 하위 요인에서도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나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초등 일반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창의적 인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 일반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창의적 인성 함양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으므로, 초등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내재화하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과정으로 개발하여 프로그램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향후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초등 일반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창의적 인성 함양과 관련하여 정규교육 프로그램 또는 특별 프로그램으로 공교육 현장에 교육적 부작용 없이 잘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적용 방안을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또한 본 연구 결과는 초등 일반학생의 인성교육에 관한 후속 추가 연구에 학술적인 기초 근거로 활용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판단되며, 영재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다른 학년 혹은 학교급으로의 확대와 본 연구와 관련된 심도 있는 추가 연구 및 교수·학습 활동에 관한 후속 연구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