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 목적 15
3. 이론적 관계 및 연구가설 15
1) 참여동기와 참여만족과의 관계 15
2) 참여만족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16
3) 자아존중감과 친사회적행동과의 관계 16
4. 용어의 정의 18
1) 학교스포츠클럽 18
2) 참여동기 18
3) 참여만족 18
4) 자아존중감 18
5) 친사회적행동 19
Ⅱ. 이론적 배경 20
1. 학교스포츠클럽 20
1) 학교스포츠클럽의 개념 20
2) 학교스포츠클럽의 운영 방향 및 절차 20
3) 학교스포츠클럽의 필요성 21
4) 학교스포츠클럽의 목적 22
2. 참여동기 22
1) 동기의 개념 22
2) 동기의 분류 23
3. 참여만족 25
4. 자아존중감 26
5. 친사회적행동 27
Ⅲ.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29
2. 조사도구 30
1) 참여동기 31
2) 참여만족 31
3) 자아존중감 31
4) 친사회적행동 31
3. 타당도 및 신뢰도 32
1) 탐색적 요인분석 32
2) 신뢰도 36
3) 확인적 요인분석 36
4) 상관관계분석 38
4. 조사절차 39
5. 자료처리 40
Ⅳ. 연구 결과 41
1. 연구모형의 적합도 41
2. 가설검증 결과 42
Ⅴ. 논의 44
1) 참여동기와 참여만족과의 관계 44
2) 참여만족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46
3) 자아존중감과 친사회적행동과의 관계 47
Ⅵ. 결론 및 제언 49
1. 결론 49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50
참고문헌 51
설문지 58
Abstract 63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9
표 2. 설문지의 구성내용 30
표 3. 참여동기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3
표 4. 참여만족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4
표 5. 자아존중감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4
표 6. 친사회적 행동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5
표 7. 신뢰도 분석 결과 36
표 8.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7
표 9. 상관관계분석 결과 39
표 10. 모형의 적합도 검증 결과 41
표 11. 가설검증 결과 43
그림 1. 연구모형 17
그림 2. 학교스포츠클럽의 운영 절차 21
그림 3. 조사절차 40
그림 4. 가설 검증 결과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