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 참여동기와 참여만족, 자아존중감, 친사회적행동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여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학교스포츠클럽 프로그램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고등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 제도의 의무화와 안정적 정착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I광역시 G군에 위치한 일반계 G고등학교 재학생 134명, G고등학교 재학생 100명, D고등학교 재학생 50명, 특성화 전문계 G고등학교 재학생 50명으로 총 재학생 334명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본 조사는 2023년 5월 8일부터 2023년 5월 18일까지 총 12일의 기간에 걸쳐 실시되었다. 표집방법은 비확률 표본추출방법인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t sampling method)을 사용하였으며, 설문지는 응답자가 설문내용을 읽고 답하는 자기평가 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을 이용하여 작성하도록 안내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신뢰도가 없다고 판단되거나 조사내용 일부가 누락된 자료 9부를 제거한 후 분석 가능한 자료 334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6.0과 AMOS 26.0을 사용하여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검증을 실시한 후 개별 가설들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참여동기 중 내적동기는 참여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등학생의 참여동기 중 외적동기는 참여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등학생의 참여동기 중 무동기는 참여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등학생의 참여만족은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은 도움주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은 나누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은 위안하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은 협동하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서 고등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 참여동기 중 외적동기와 무동기가 참여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더 나아가 자아존중감과 친사회적행동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고등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 프로그램을 구안할 때에는 외적 동기와 무동기를 핵심 요인으로 고려하여 자아존중감과 친사회적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