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목적 14
3. 연구문제 14
4. 용어정의 14
1) 신체활동 참여 액티브 시니어 14
2) 디지털 리터러시 15
3) 교육수용의도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액티브 시니어 16
1) 액티브 시니어 정의 16
2) 액티브 시니어 특징 18
2) 신체활동 액티브 시니어 선행연구 19
2. 디지털 리터러시 21
1) 액티브 시니어의 디지털 리터러시 선행연구 23
2) 신체활동 참여 액티브 시니어의 디지털 리터러시 선행연구 24
3. 디지털 정보격차 26
4. 기술수형모형 32
Ⅲ. 연구방법 33
1. 연구 참여자 34
(1) 연구참여자 A 35
(2) 연구참여자 B 35
(3) 연구참여자 C 35
(4) 연구참여자 D 35
(5) 연구참여자 E 36
2. 연구절차 36
3. 자료수집 38
4. 자료분석 39
1) 수집된 자료 전사 39
2) 주제별 약호화 40
3) 의미의 범주화 40
4) 의미의 개념화 40
5. 연구의 진실성 40
1) 삼각측정법(triangulation) 41
6. 연구의 윤리 41
Ⅳ. 연구결과 42
1. 디지털 리터러시 경험 분석 결과 43
1.1. 무조건적 "어쩔 수 없는" 43
1.2. 선택적 "스스로" 53
2. 디지털 리터러시 어려움 분석 결과 63
2.1. 접근 63
2.1. 과정 72
3.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가능성 분석 결과 93
3.1. 회피 93
3.2. 극복 98
4.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수용의도 분석 결과 104
4.1. 할 수 있어 104
4.2. 왜 해? 109
Ⅴ. 논의 113
Ⅵ. 결론 및 제언 117
1. 결론 및 제언 117
참고문헌 120
부록 124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124
〈부록 3〉 질문지 125
Abstract 126
〈표 1〉 시니어 특징 변화 18
〈표 2〉 리터러시 개념의 시대적 변화 22
〈표 3〉 부문별 디지털정보화 수준 28
〈표 4〉 디지털정보화 접근 수준 28
〈표 5〉 디지털정보화 역량 수준 29
〈표 6〉 디지털정보화 활용 수준 30
〈표 7〉 계층별 디지털정보화 수준 31
〈표 8〉 연구참여자 인적사항 34
〈표 9〉 사전 질문지. 37
〈표 10〉 신체활동 참여 액티브 시니어의 디지털 리터러시 분석 결과 42
〈그림 1〉 연령별 인구 현황 (연령계층별) 17
〈그림 2〉 디지털 정보화 수준(종합) 27
〈그림 3〉 합리적 행동이론 32
〈그림 4〉 연구의 진행 과정 33
〈그림 5〉 IPA의 자료분석 과정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