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신체활동에 참여한 액티브 시니어들의 디지털 리터러시의 과정에 대한 탐색과 이에 대한 교육수용의도를 확인하여 액티브 시니어들이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정상적인 삶을 영위하고,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 리터러시 증진과 더불어 디지털 복지에 관한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는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신체활동을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액티브 시니어 5명을 대상으로 2023년 2월부터 4월까지 2차례를 걸쳐 1차 포커스 그룹 인터뷰, 2차 심층 면담 인터뷰를 실시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이에 신체활동 참여 액티브 시니어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경험에서 나타나는 의미와 개념들을 분류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활동 참여 액티브 시니어들은 일상생활, 신체활동을 포함한 모든 영역에서 디지털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무인 매장,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증가, 늘어나는 인건비 부담으로 다양한 환경에서 사람이 로봇이나 기계로 대체 되어가고 있어 어쩔 수 없이 무조건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를 경험해야만 했으며, 생활에 편리성을 더하는 보조적 도구였던 디지털이 일상생활의 중심이 되어서 취미활동, 신체활동에서도 영상 및 사진, 정보 검색, OTT 서비스,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등 여러 방면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스스로 선택하여 경험하고 있는 것도 확인되었다.
둘째, 신체활동 참여 액티브 시니어들은 비싼 가격, 비싼 요금제, 이용(사용)정보 부족, 급격하게 빨라진 기술로 인한 다양한 기술의 등장으로 일상생활, 신체활동 디지털 기기에 접근하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신체활동 참여 액티브 시니어들은 일상생활, 신체활동을 통한 디지털 사용에 있어 전문용어, 영문 표기, 터치스크린이 낯설다고 언급했다. 특히, 신체활동 통한 디지털 경험은 일상생활에서 겪는 디지털과의 전혀 다른 느낌을 주고 있어 어려움을 더욱 크게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회원가입 및 로그인, 할인 및 적립, 결제까지 이용하기에 복잡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작은 글씨, 결제 수단의 제한, 직원의 부재, 뒷사람 눈치 보이는 불편함은 액티브 시니어들이 신체활동을 통한 디지털 리터러시를 경험하기에 어려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신체활동 참여 액티브 시니어들은 일상생활, 신체활동에서 디지털 기기의 접근, 사용과정 중의 두려움, 디지털 기기의 접근, 사용과정 중의 우울함으로 디지털 리터러시를 회피하고 있었으며, 가족, 친구, 전문 인력 등 조력자의 도움을 받거나 스스로 새로운 정보를 검색, 탐색하여 디지털 리터러시를 극복하고 있는 것도 나타났다.
다섯째, 디지털 리터러시 어려움을 겪어 회피, 극복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체활동 참여 액티브 시니어들의 디지털 리티러시 회피, 극복을 통해 교육수용의도를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