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제3절 연구의 제한점 14
제4절 선행연구 고찰 14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창작의 의의 및 교육적 효과 20
1. 창작의 의의 20
2. 창작의 교육적 효과 21
제2절 대중음악 23
1. 대중음악의 정의 및 장르 23
2. 대중음악 창작의 특징 및 필요성 29
3. 교과서 안에 나타난 대중음악 35
제3절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38
1. 플립러닝의 정의 및 의의 38
2. 플립러닝의 수업모형 44
제3장 플립러닝을 활용한 대중음악 창작 수업지도안 연구 48
제1절 지도계획의 수립 48
1. 플립러닝 적용 수업 설계 48
2.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51
제2절 지도안 작성의 실제 54
1.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4
2.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66
3. 3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78
4. 4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84
5. 5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91
제4장 결론 98
참고문헌 100
부록 104
Abstract 111
〈표 1〉 플립러닝을 활용한 음악창작 수업 지도방안 연구 15
〈표 2〉 대중음악 창작 수업 지도방안 연구 17
〈표 3〉 2015 개정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 10종 35
〈표 4〉 음악 교과서 전체 수록곡의 음악 장르별 수록 비율 36
〈표 5〉 출판사별 한국/외국 대중음악 수록 비율 36
〈표 6〉 출판사별 가창곡/기악곡 수록 비율 36
〈표 7〉 출판사별 대중음악 제재곡 수록 비율 37
〈표 8〉 출판사별 대중음악 활동 영역별 수록 비율 38
〈표 9〉 플립러닝의 장점 41
〈표 10〉 원활한 플립러닝 수업을 위한 필수전제조건 42
〈표 11〉 플립러닝의 단점 42
〈표 12〉 플립러닝 각 단계별 수업 설계와 학습 방법 50
〈표 13〉 차시별 학습 목표 53
〈표 14〉 1차시 Pre-class 사전학습(온라인) 교수·학습 지도안 54
〈표 15〉 1차시 In-class 본 학습(오프라인) 교수·학습 지도안 59
〈표 16〉 2차시 Pre-class 사전학습(온라인) 교수·학습 지도안 66
〈표 17〉 2차시 In-class 본 학습(오프라인) 교수·학습 지도안 73
〈표 18〉 3차시 Pre-class 사전학습(온라인) 교수·학습 지도안 78
〈표 19〉 3차시 In-class 본 학습(오프라인) 교수·학습 지도안 81
〈표 20〉 4차시 Pre-class 사전학습(온라인) 교수·학습 지도안 84
〈표 21〉 4차시 In-class 본 학습(오프라인) 교수·학습 지도안 88
〈표 22〉 5차시 Pre-class 사전학습(온라인) 교수·학습 지도안 91
〈표 23〉 5차시 In-class 본 학습(오프라인) 교수·학습 지도안 94
〈그림 1〉 전통 수업과 플립러닝의 비교 40
〈그림 2〉 전통 수업과 플립러닝 교육 프로세스의 비교 40
〈그림 3〉 Seels & Richy의 ADDIE 모형 단계 44
〈그림 4〉 Jacob Bishop & Mattew Verleger의 플립러닝 수업모형 46
〈그림 5〉 플립러닝의 수업구조 46
〈그림 6〉 차시별 학습 내용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