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미래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 혁신이 요구되면서 자기 주도성, 협동성, 창의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음악 교과에서도 이러한 역량을 신장할 수 있는 창작 영역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플립러닝을 활용하여 고등학교 음악 수업을 중심으로 대중음악 창작 수업지도안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통해 포용성과 창의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창작, 대중음악 및 플립러닝을 주제로 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이론적으로 접근하였고, 이를 근거로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창작과 미디어 활용을 바탕으로 총 5차시의 수업을 설계하여 이론 학습(온라인)과 참여 학습(오프라인)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차시별로 이루어진 교수·학습 내용을 살펴보면, 1차시에는 온라인수업을 통해 대중음악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한 후 음악의 구조와 형식을 살펴보고, 오프라인 수업에서는 온라인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모둠별로 토의, 토론 등의 활동을 통해 주도적으로 주제를 설정하고 분석하도록 하였다. 2차시 온라인수업에서는 대중음악의 다양한 악기의 특징 및 구성을 이해하고 '사운드트랩(Sound trap)' 의 사용법을 숙지하도록 하였고 오프라인 수업에서는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여 사운드트랩으로 창작 조건에 맞게 음악을 창작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3차시 온라인수업에서는 대중음악에 부합하는 좋은 작사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오프라인 수업에서는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작사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4차시 온라인수업에서는 올바른 가창 방법에 대해 숙지하고 오프라인 수업에서는 녹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만든 곡에 노래를 녹음하여 곡을 완성하도록 하였다. 5차시 온라인수업에서는 공연을 위한 무대 배경과 대본을 작성하도록 하였고 오프라인 수업에서는 모둠별로 완성된 창작곡을 '싱어송라이터 콘서트' 공연을 통해 발표하고 다양한 피드백과 감상을 공유하며 협업 활동의 교육적 효과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학생들이 일상에서 쉽게 접하는 대중음악을 소재로 활용하여 음악에 대한 개념과 시야를 확장시키고 창작활동에 대한 흥미를 도모하고자 하였으며, 창작 과정에서의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포용성과 창의성을 두루 갖춘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