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목적 15
3. 연구의 모형 및 가설 15
1) 연구모형 15
2) 연구가설 17
4. 용어의 정의 21
1) 생활체육 21
2) 생활체육지도자 21
3) 생활체육지도자 속성 21
4) 충성도 23
Ⅱ. 이론적 배경 25
1. 생활체육 지도자 속성 25
1) 생활체육 지도자 개념 25
2) 생활체육 지도자의 속성요인 26
2. 지도자 충성도 29
3. 생활체육 충성도 30
1) 구전의도의 개념 31
2) 지속의도의 개념 33
4. 선행연구 34
Ⅲ. 연구방법 37
1. 연구대상 및 표집 37
2. 조사도구 39
1) 설문지의 구성 39
2)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42
3. 연구절차 46
4. 자료처리 48
Ⅳ. 결과 및 논의 49
1. 상관관계분석 결과 49
2. 가설검증결과 50
1) 지도자 속성과 지도자 충성도와의 관계 50
2) 지도자 속성과 구전의도의 관계 51
3) 지도자 속성과 지속의도의 관계 52
4) 지도자 충성도와 구전의도의 관계 53
5) 지도자 충성도와 지속의도의 관계 53
3. 논의 54
1) 생활체육 지도자 속성과 지도자 충성도의 관계 54
2) 생활체육 지도자 속성과 구전의도의 관계 55
3) 생활체육 지도자 속성과 지속의도의 관계 56
4) 생활체육 지도자 충성도와 구전의도의 관계 57
5) 지도자 충성도와 생활체육 지속의도의 관계 58
Ⅴ. 결론 및 제언 59
1. 결론 59
2. 제언 60
1) 연구의 시사점 60
2)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60
참고문헌 62
부록 71
Abstract 74
〈표 1〉 조사대상자의 특성 38
〈표 2〉 설문지의 요인별 구성요인 39
〈표 3〉 지도자 전문성 질문 내용 40
〈표 4〉 지도자 충성도 질문 내용 41
〈표 5〉 생활체육 충성도 질문 내용 42
〈표 6〉 생활체육지도자 속성의 요인분석 결과 43
〈표 7〉 지도자 충성도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44
〈표 8〉 생활체육충성도의 요인분석 결과 45
〈표 9〉 변수별 신뢰도 검사 결과 46
〈표 10〉 상관관계분석 결과 49
〈표 11〉 지도자 속성이 지도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50
〈표 12〉 지도자 속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51
〈표 13〉 생활체육 지도자 속성이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52
〈표 14〉 지도자 충성도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53
〈표 15〉 지도자 충성도가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54
〈그림 1〉 연구모형 16
〈그림 2〉 연구절차 및 과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