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0
Ⅰ. 서론 11
Ⅱ. 개발 내용과 방법 14
2-1. On/Off Board Charger 개발 15
2-1-1. On Bord Charger 15
2-1-2. Off Board Charger 17
2-2. On/Off Board Charger 공통 개발(시스템 표준화) 19
가. 배터리와 연계된 전원장치 개발 19
나. 전력변환기의 하드웨어 연구개발 19
다. 마이크로 콘트롤러 구성을 위한 SMPS 설계 및 제작 19
라. 보호회로 및 절연 회로의 설계 19
마. 전원회로의 구성 20
2-3. 전기자동차 충전기 개발 21
2-3-1. 개발목표 21
2-3-2. 시험 장치의 구성 22
2-3-3. 전기차 충전기의 설계 및 제작 23
2-3-4. 전기자동차용 충전기 구동용 제어프로그램의 개발 45
2-3-5. 개발된 전기차 충전기 회로도 52
Ⅲ. 시험 결과 59
3-1. 동작 시험 결과 59
3-2. 온도시험 결과 63
3-3. 프로그램 개발 결과 65
Ⅳ. 결론 67
참고문헌 68
Abstract 71
표 1. 시뮬레이션 파라미터 43
그림 2-1. EREV 내부 전장부품 14
그림 2-2. EREV 내부회로도 15
그림 2-3. EREV On Board Charger 내부 회로 시스템 16
그림 2-4. EREV Off Board Charger 내부 회로 방식 17
그림 2-5. 제안된 EREV Off Board Charger 제어기 18
그림 2-6. 전기자동차용 충전시스템의 개념도 21
그림 2-7. 전기자동차용 충전장치의 구성을 위한 개발 흐름도 22
그림 2-8. 시험 장치의 구성 22
그림 2-9. 전압 및 전류값 설정 24
그림 2-10. 모드 설정 스위치 구성 24
그림 2-11. 충/방전 부하기 스위치 구성 25
그림 2-12. 판넬 및 부하기 26
그림 2-13. 56F8323의 외부 핀 27
그림 2-14. 56F8323의 외부 인터페이스 27
그림 2-15. 제어기 포팅(porting) 28
그림 2-16. 강압 쵸퍼 29
그림 2-17. 강압 쵸퍼, 출력전압 및 전류 파형 29
그림 2-18. 강압 초퍼의 기본회로 30
그림 2-19. 강압 쵸퍼 회로에 대한 등가회로 31
그림 2-20. 전압 전달비 32
그림 2-21. 전력변환회로 구성 33
그림 2-22. 사용된 MOSFET 특성 33
그림 2-23. MOSFET 게이트회로 및 전원회로 35
그림 2-24. RCC 트랜지스터가 ON 상태 36
그림 2-25. RCC 트랜지스터가 OFF 상태 36
그림 2-26. 구현된 RCC 회로 37
그림 2-27. 아날로그 인터페이스 38
그림 2-28. 직류전압 검출회로 39
그림 2-29. 직류전압의 검출회로 39
그림 2-30. 펄스 트랜스 권선 및 방향 40
그림 2-31. 전향보상기를 포함한 시스템 제어블록도 41
그림 2-32. 강압 쵸퍼의 simulink 블록도 43
그림 2-33. PI 제어기만을 적용한 상태 44
그림 2-34. 전향보상기를 적용한 경우 44
그림 2-35. 제어기 거버화일 I 55
그림 2-36. 제어기 거버화일 II 55
그림 2-37. 콘덴서 뱅크 거버화일 I 56
그림 2-38. 콘덴서 뱅크 거버화일 II 56
그림 2-39. 개발된 급속충전기 실물사진 I 57
그림 2-40. 개발된 급속충전기 실물사진 II 58
그림 3-1. PWM 변조파형 59
그림 3-2. 출력부 전압 및 전류파형 59
그림 3-3. 입력 및 출력측 전압 및 전류파형 60
그림 3-4. 부하시험시 입력 및 출력측 전압 및 전류파형 I 60
그림 3-5. 부하시험시 입력 및 출력측 전압 및 전류파형 II 61
그림 3-6. 부하시험시 입력 및 출력측 전압 및 전류파형 III 61
그림 3-7. 부하시험시 입력 및 출력측 전압 및 전류파형 IV / 효율측정 62
그림 3-8. 시험 전 챔버 64
그림 3-9. 열충격 시험 사진 64
그림 3-10. 온도환경 시험 그래프 65
그림 3-11. 프로그램 화면 구성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