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제1장 서론 15
1.1. 연구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범위 및 방법 16
1.3. 선행연구 고찰 19
제2장 건설기술인의 인력수급 관련제도 고찰 21
2.1. 양성제도 21
2.1.1. 일반고 특화 직업능력 개발 정책 21
2.1.2. 일학습 병행제도 21
2.1.3.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22
2.2. 공급제도 22
2.2.1. 건설취업포털 시스템 22
2.2.2. 국민취업지원제도 23
2.2.3. 청년내일채움공제 23
2.3. 유지관리제도 23
2.3.1. 경력관리제도 23
2.3.2. 건설기술인 교육제도 24
제3장 건설기술인 인력수급 관련제도 활용실태 분석 25
3.1. 조사개요 25
3.2. 응답자 일반사항 25
3.3. 인력수급 관련제도 활용실태 분석 27
3.3.1. 인력수급 관련제도 인지여부 27
3.3.2. 인력수급 관련제도 활용여부 32
3.4. 인력수급 관련제도 효과 및 문제점 분석 48
3.4.1. 양성제도 48
3.4.2. 공급관련제도 57
3.4.3. 유지관리관련제도 66
제4장 해외 수급관련제도 분석 72
4.1. 양성제도 72
4.1.1. 일본 CPD 정보제공제도 72
4.1.2. 일본 감리자 교육·훈련 제도 73
4.1.3. 일본 교육 훈련 급부 제도 74
4.2. 공급제도 75
4.2.1. 일본 공공직업안정소 시스템 75
4.2.2. 일본 유스에일 인정제도 76
4.2.3. 일본 구직자 지원제도 77
4.3. 유지관리제도 78
4.3.1. 미국 경력관리제도 78
4.3.2. 일본 경력관리제도 79
제5장 건설기술인 인력수급 관련제도 개선방안 81
5.1. 조사개요 81
5.2. 양성제도 개선방안 82
5.2.1. 일반고 특화 직업능력 개발 정책 82
5.2.2. 일학습 병행제도 83
5.2.3.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84
5.3. 공급제도 개선방안 86
5.3.1. 건설취업포털 시스템 86
5.3.2. 국민취업지원제도 87
5.3.3. 청년내일채움공제 89
5.4. 유지관리제도 개선방안 90
5.4.1. 경력관리제도 90
5.4.2. 건설기술인 교육제도 92
제6장 결론 94
참고문헌 97
부록 99
Abstract 110
〈표 3-1〉 조사개요 25
〈표 3-2〉 응답자 일반사항 26
〈표 3-3〉 양성제도의 인지여부 28
〈표 3-4〉 공급제도의 인지여부 30
〈표 3-5〉 유지관리제도의 인지여부 31
〈표 3-6〉 일반고 특화 직업능력 개발 정책의 활용여부 32
〈표 3-7〉 일반고 특화 직업능력 개발 정책을 활용하지 않은 이유 33
〈표 3-8〉 일학습 병행제도의 활용여부 34
〈표 3-9〉 일학습 병행제도를 활용하지 않은 이유 35
〈표 3-10〉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의 활용여부 36
〈표 3-11〉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을 활용하지 않은 이유 37
〈표 3-12〉 건설취업포털 시스템의 활용여부 38
〈표 3-13〉 건설취업포털 시스템을 활용하지 않은 이유 39
〈표 3-14〉 국민취업지원제도의 활용여부 40
〈표 3-15〉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활용하지 않은 이유 41
〈표 3-16〉 청년내일채움공제의 활용여부 42
〈표 3-17〉 청년내일채움공제를 활용하지 않은 이유 43
〈표 3-18〉 경력관리제도의 활용여부 44
〈표 3-19〉 경력관리제도를 활용하지 않은 이유 45
〈표 3-20〉 건설기술인 교육제도의 활용여부 46
〈표 3-21〉 건설기술인 교육제도를 활용하지 않은 이유 47
〈표 3-22〉 일반고 특화 직업능력 개발 정책의 효과여부 48
〈표 3-23〉 일반고 특화 직업능력 개발 정책의 주요효과 49
〈표 3-24〉 일반고 특화 직업능력 개발 정책이 효과가 없는 이유 50
〈표 3-25〉 일학습 병행제도의 효과여부 51
〈표 3-26〉 일학습 병행제도의 주요효과 52
〈표 3-27〉 일학습 병행제도가 효과가 없는 이유 53
〈표 3-28〉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의 효과여부 54
〈표 3-29〉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의 주요효과 55
〈표 3-30〉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이 효과가 없는 이유 56
〈표 3-31〉 건설취업포털 시스템의 효과여부 57
〈표 3-32〉 건설취업포털 시스템의 주요효과 58
〈표 3-33〉 건설취업포털 시스템이 효과가 없는 이유 59
〈표 3-34〉 국민취업지원제도의 효과여부 60
〈표 3-35〉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주요효과 61
〈표 3-36〉 국민취업지원제도가 효과가 없는 이유 62
〈표 3-37〉 청년내일채움공제의 효과여부 63
〈표 3-38〉 청년내일채움공제의 주요효과 64
〈표 3-39〉 청년내일채움공제가 효과가 없는 이유 65
〈표 3-40〉 경력관리제도의 효과여부 66
〈표 3-41〉 경력관리제도의 주요효과 67
〈표 3-42〉 경력관리제도가 효과가 없는 이유 68
〈표 3-43〉 건설기술인 교육제도의 효과여부 69
〈표 3-44〉 경력관리제도의 주요효과 70
〈표 3-45〉 건설기술인 교육제도가 효과가 없는 이유 71
〈표 5-1〉 조사개요 81
〈표 5-2〉 일반고 특화 직업능력 개발 정책을 위한 개선방안 83
〈표 5-3〉 일학습 병행제도를 위한 개선방안 84
〈표 5-4〉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을 위한 개선방안 85
〈표 5-5〉 건설취업포털 시스템을 위한 개선방안 87
〈표 5-6〉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위한 개선방안 88
〈표 5-7〉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위한 개선방안 90
〈표 5-8〉 경력관리제도를 위한 개선방안 91
〈표 5-9〉 건설기술인 교육제도를 위한 개선방안 93
[그림 1-1] 연구 수행방법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