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6
1. 연구 흐름도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전공적합성 18
1. 직무적합성의 개념 18
제2절 교수-학생 상호작용 23
1.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개념 23
제3절 학과몰입 28
1. 학과몰입의 개념 28
제4절 구성개념 간의 관계 및 가설설정 33
1. 전공적합성과 학과몰입 간의 관계 33
2. 교수-학생 상호작용과 학과몰입 간의 관계 35
3. 전공적합성과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조절효과 36
제3장 연구방법 3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39
1. 연구모형 설계 39
제2절 연구방법 41
1. 표본의 설계 41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1
3. 설문의 구성 44
4. 분석방법 46
제4장 실증분석 48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48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8
제2절 기술분석 50
1. 전공적합성에 대한 기술분석 50
제3절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53
1. 신뢰도 검증 53
2. 타당도 검증 54
제4절 연구결과 56
1. 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 56
2. 가설 검증 57
제5장 결론 63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63
1. 연구결과 요약 63
2. 연구의 시사점 65
제2절 연구의 한계점 67
참고문헌 69
설문지 81
Abstract 86
〈표 2-1〉 전공적합성 선행연구 22
〈표 2-2〉 교수-학생 상호작용 선행연구 27
〈표 2-3〉 조직몰입 및 학과몰입의 선행연구 32
〈표 3-1〉 연구 가설표 40
〈표 3-2〉 본 연구의 조작적 정의 44
〈표 3-3〉 설문 구성 45
〈표 3-4〉 연구자료 분석 방법 47
〈표 4-1〉 조사대상자 인구통계학적 특성 (N=202) 49
〈표 4-2〉 전공적합성에 대한 기술분석 (N=202) 50
〈표 4-3〉 교수-학생 상호작용 기술분석 (N=202) 51
〈표 4-4〉 학과몰입에 대한 기술분석 (N=202) 52
〈표 4-5〉 신뢰도 분석결과 (N=202) 54
〈표 4-6〉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표 55
〈표 4-7〉 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표 (N=202) 56
〈표 4-8〉 가설 1의 검증결과표 (N=202) 57
〈표 4-9〉 가설 2의 검증결과표 58
〈표 4-10〉 가설 3 검증결과표 (N=202) 61
〈표 4-11〉 가설 검증결과표 62
〈그림 1-1〉 연구흐름도 17
〈그림 3-1〉 연구모형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