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대학들의 입시경쟁이 심화되어 가고 있다. 하지만 이제는 입시뿐만이 아닌 재학생 유지에 또한 집중해야 한다. 현재 많은 대학생은 중도이탈, 중도탈락으로 학과몰입에 있어 힘든 상황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전공적합성과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주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특히 교수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졌을 때 전공적합성과 학과몰입이 증가한다는 사실은 선행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공적합성, 교수-학생 상호작용, 학과몰입 간의 영향 관계를 알아보고,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조절효과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통하여 대학생들에게 만족스러운 학업 공부와 학교생활 그리고 교수와의 접점을 통하여 더 나은 진로를 구체적이고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도록 실무적인 시사점을 주는 것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념과 구성요인을 규명하고, 이론적 고찰을 통해 각 구성개념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대학생이 전공적합성을 인식하면 학과, 학습에 대해 몰입한다는 것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 대학생과 4년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022년 9월 4일부터 실시하여 2022년 9월 15일까지 총 11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수집한 자료 202부를 사용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분석을 진행하였다. 우선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고 빈도분석, 기술통계량분석, 상관관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하였고 조절효과 검증을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공적합성이 학과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학과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공적합성과 교수-학생상호작용은 상호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전공적합성과 교수학생상호작용이 둘 다 높을 때 학과몰입이 더 증가한다는 결과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대학생들의 학과몰입에 전공적합성과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대학교에서는 학생들의 학과몰입을 위하여 학교, 학과에서 진행되는 상담 프로그램, 전공 프로그램 등의 추가와 보완의 필요성을 제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한계점과 확장된 연구의 필요성을 요구하며 연구를 마무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