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 질문 및 연구 내용 14
1) 연구 질문 14
2) 연구 내용 16
3.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18
1) 돌봄이론과 학교 18
2) 페미니스트 페다고지 27
4. 연구 방법 및 연구참여자 30
1) 연구 방법 30
2) 연구참여자 특성 34
Ⅱ. 중등학교 행위자의 돌봄 경험과 젠더위계성 40
1. 돌봄 개념의 유동성 40
2. 학교 내 비공식적 돌봄네트워크 44
1) 담임 및 교과교사: 과다노동과 윤리적 책무 45
2) 비교과 교사/담당: 권한 없는 돌봄 행위자들 57
3) 비교사: 존재가 가려진 돌봄 행위자들 65
3. 돌봄 편중과 젠더부정의의 기제 74
1) '엄마' 대리 74
2) 성별직종분리 80
3) 여성 혐오와 비하 86
4) 돌봄 여성화의 악순환 89
Ⅲ. 중등학교 작동 방식과 '돌봄적 학교'의 의의 94
1. 지식의 경쟁 도구화 94
1) 목표: 진학과 진로 96
2) 비교과 교육의 형식화 102
2. 효율 중심의 학교 구조 110
1) 교무-행정 중심성의 업무조직과 공간 구성 110
2) 차별 기반의 고용 114
3) 위계적 일상 120
3. '돌봄적 학교'로의 전환 모색 128
1) 목표: 돌봄의 학교공동체 128
2) 일상과 돌봄노동의 가시화 132
3) 돌봄을 배우고 가르치는 학교 137
Ⅳ. 결론 152
참고문헌 158
ABSTRACT 163
부록 166
표Ⅰ-1. 연구참여자 특성 35
표Ⅱ-1. 정규교원수 및 직위별 여성비율(2022년) 81
표Ⅱ-2. 정규 비교과 교사 여성비율(2022년) 81
표Ⅱ-3. 학교 정규직원수(2010년-2021년) 82
표Ⅱ-4. 학교 전체 직원수(2010년-2021년) 82
표Ⅲ-1. 중학교 시간 배당 기준 103
표Ⅲ-2. 일반계 고등학교 단위 배당 기준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