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Ⅱ. 이론적 배경 15
1. 청소년 봉사 학습 15
1) 청소년 봉사활동의 도입 배경과 교육과정의 변화 15
2) 봉사활동과 봉사 학습 23
3) 청소년 봉사 학습과 진로에 관한 선행연구 25
2. 진로 탄력성 27
1) 진로 탄력성 개념 27
3. 직업 가치관 31
1) 직업 가치관의 개념 31
2) 직업 가치관의 내재적·외재적 구성요소 34
Ⅲ. 연구 방법 38
1. 연구모형 38
2. 연구 질문 39
3. 연구 절차 40
4. 연구 도구 41
Ⅳ. 연구 분석 결과 43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3
2. 결측치 점검, 이상치 점검, 정규성 검정 43
1) 결측치 점검 43
2) 이상치 점검 44
3) 변수의 특성 및 정규성 점검 44
3. 신뢰도 분석 45
4. 상관관계 분석 46
5. 성별에 따른 봉사 학습 경험, 직업 가치관, 진로 탄력성 차이 분석 48
6. 봉사 학습 경험이 직업 가치관과 진로 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49
Ⅴ. 결론 54
1. 연구 논의 54
2. 결론 및 제언 56
3. 연구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58
참고문헌 59
부록 66
ABSTRACT 69
〈표1〉 2022 개정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 신고 대조표(교육부, 2021.11.24) 및 2022 개정교육과정 창의체험활동 시안 16
〈표2〉 2022 개정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 일부 추진 배경 17
〈표3〉 2022 개정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 일부 창의적 체험활동 20
〈표4〉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활동 및 예시활동 22
〈표5〉 지역 사회봉사와 봉사 학습의 차이점 24
〈표6〉 진로 탄력성에 대한 연구 28
〈표7〉 연구자에 따른 직업 가치관의 정의 32
〈표8〉 연구자에 따른 직업 가치관의 내재적·외재적 구성요소 35
〈표9〉 조사 대상 선정 40
〈표10〉 직업 가치관 문항 구성과 신뢰도 41
〈표11〉 진로 탄력성 문항 구성과 신뢰도 42
〈표12〉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3
〈표13〉 변수의 특성 및 정규성 검정 결과 45
〈표14〉 신뢰도 분석결과 46
〈표15〉 상관관계 분석 결과 47
〈표16〉 성별에 따른 봉사 학습 경험, 직업 가치관, 진로 탄력성 차이 분석 결과 48
〈표17〉 봉사 학습 경험이 직업 가치관과 진로 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53
〈그림1〉 2022 개정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설계 개요 22
〈그림2〉 연구모형 38
〈그림3〉 연구절차 40
〈그림4〉 봉사 학습 경험과 직업 가치관의 내재적, 외재적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 49
〈그림5〉 봉사 학습 경험과 진로 탄력성 구성요소에 미치는 영향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