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Ⅰ장 서론 14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4
1. 문제의 제기 14
2. 연구의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9
1. 연구의 방법 19
2. 연구의 범위 20
제Ⅱ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ESG경영에 관한 이론적 배경 22
1. ESG경영의 개념 및 특성 22
2. ESG경영의 선행연구 24
제2절 기업평판에 관한 이론적 배경 28
1. 기업평판의 개념 및 특성 28
2. 기업평판의 선행연구 31
제3절 기업이미지에 관한 이론적 배경 33
1. 기업이미지의 개념 및 특성 33
2. 기업이미지의 선행연구 36
제4절 재구매의도에 관한 이론적 배경 38
1. 재구매의도의 개념 및 특성 38
2. 재구매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40
제5절 지속성에 관한 이론적 배경 43
1. 지속성의 개념 및 특성 43
2. 지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45
제Ⅲ장 연구설계 47
제1절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47
1. 연구모형 47
2. 가설의 설정 48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54
1. 외식기업의 ESG경영활동 54
2. 기업평판 55
3. 기업이미지 56
4. 재구매의도 56
5. 지속성 57
제3절 설문지의 구성과 연구대상의 선정 59
1. 설문지의 구성 59
2. 연구대상의 선정과 자료수집방법 60
3. 통계분석방법 61
제Ⅳ장 실증연구 분석 및 결과 62
제1절 인구 통계적 분포의 특성 62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64
1. ESG경영활동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65
2. 기업평판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68
3. 기업이미지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69
4. 재구매의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70
5. 지속성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72
제3절 상관관계분석 74
제4절 가설검증 75
1. 연구가설 검증 75
2. 가설의 검증 결과 요약 86
제Ⅴ장 결론 88
제1절 연구의 요약 88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0
1. 학문적 시사점 90
2. 실무적 시사점 9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94
참고문헌 95
ABSTRACT 110
부록_설문지 114
〈표 2-1〉 ESG경영에 대한 선행연구 정리 27
〈표 2-2〉 기업평판에 대한 개념 정리 30
〈표 2-3〉 기업이미지에 대한 개념 정리 35
〈표 2-4〉 재구매의도에 대한 개념 정리 40
〈표 2-5〉 지속성에 대한 개념 정리 45
〈표 3-1〉 설문지의 구성 59
〈표 3-2〉 통계분석방법 61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분석 63
〈표 4-2〉 외식기업의 ESG경영활동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67
〈표 4-3〉 기업평판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검증 68
〈표 4-4〉 기업이미지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69
〈표 4-5〉 재구매의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71
〈표 4-6〉 지속성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72
〈표 4-7〉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74
〈표 4-8〉 가설1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77
〈표 4-9〉 가설2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79
〈표 4-10〉 가설3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80
〈표 4-11〉 가설4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81
〈표 4-12〉 ESG 경영활동과 기업평판 사이에 지속성의 조절효과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83
〈표 4-13〉 ESG 경영활동과 기업이미지 사이에 지속성의 조절효과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85
〈표 4-14〉 가설 검증 요약 87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1
〈그림 2-1〉 ESG의 구성 요소 24
〈그림 3-1〉 연구모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