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외식기업의 ESG경영활동이 기업평판, 기업이미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문제를 고찰하고, 외식기업의 ESG경영활동의 지속성이 외식소비자들의 기업평판, 기업이미지에 어떠한 조절효과가 있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으며, 문헌연구는 논문, 학술지, 서적 등 자료가 쓰였다.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가설을 설정하여 관찰 및 분석 등의 방법으로 설정한 가설을 검증하고 결론을 내리는 삼단논법의 연역법을 사용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2022년 8월 1일부터 2022년 8월 30일까지 약 30일에 걸쳐 총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463부를 회수하였다. 그중 불성실한 응답과 적합하지 않은 6부를 제외하고 457부의 유효표본을 하여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수집된 자료들은 이 조사에 수집된 자료 분석에는 통계프로그램인 SPSS 26.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측정 변수에 대해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증에 앞서 연구 변수들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해 단순회귀분석과 다중회귀분석, 3단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기업의 ESG경영활동이 기업평판에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한 결과 '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3가지 요인이 기업평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외식기업의 ESG경영활동은 기업평판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외식기업의 ESG경영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한 결과 '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3가지 요인이 기업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이미지는 기업의 태도와 행동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소비자에게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 형성에 ESG경영활동이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기업평판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평판이 좋을수록 소비자의 재구매의도는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기업이미지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이미지가 좋을수록 소비자의 재구매의도는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섯째, ESG 경영활동과 기업평판의 영향 관계에서 지속성이 조절효과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ESG 경영활동의 하위요인인 '환경', '사회', '지배구조' 중 '환경', '지배구조' 2가지 요인은 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요인은 조절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ESG 경영활동과 기업이미지의 영향 관계에서 지속성이 조절효과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ESG 경영활동의 하위요인인 '환경', '사회', '지배구조' 중 '환경', '지배구조' 2가지 요인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요인은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기업의 ESG경영활동은 환경문제의 중요성 증대로 인해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친환경 활동을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투명한 지배구조를 위해 기업윤리와 공정거래를 위한 활동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외식기업의 사회문화적 활동에 대한 지원금이나, 근로자의 안전과 노동기준, 지역사회관계, 인권보호등 외식기업의 ESG경영활동의 사회(Social)적 부분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부족과 기업의 마케팅활동 부족으로 인해 ESG경영활동중 '사회'요인의 지속성은 기업평판과 기업이미지에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비재무적성과를 구성하는 대표적 요소인 ESG경영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ESG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기업평판과 기업이미지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재구매의도에 이를 수 있도록 하여 외식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ESG경영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