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Ⅰ장 서론 12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2
1. 문제의 제기 12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1. 연구의 방법 16
2. 연구의 범위 16
3. 연구의 흐름도 17
제Ⅱ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 18
1. 공유가치창출 개념 18
2. 공유가치창출(CSV)의 구성요소 22
3. 공유가치창출(CSV)의 선행연구 25
제2절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 28
1.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 및 특성 28
2. 브랜드 이미지의 선행연구 29
제3절 브랜드 충성도 32
1. 브랜드 충성도의 정의 및 개념 32
2. 브랜드 충성도의 선행연구 37
제4절 적합성 41
1. 적합성의 정의 및 개념 41
2. 적합성의 선행연구 43
제Ⅲ장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47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47
1. 연구의 모형 47
2. 가설의 설정 48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 53
1. 공유가치창출 활동(CSV)의 조작적 정의 53
2.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조작적 정의 54
3.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조작적 정의 54
4. 적합성의 조작적 정의 55
제3절 설문지의 구성과 연구대상의 선정 56
1.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56
제Ⅳ장 실증연구 분석 및 결과 57
제1절 인구 통계학적 분포의 특성 57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59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59
2. 외생변수 구성개념의 확인적 요인 분석 63
3. 내생변수 구성개념의 확인적 요인 분석 66
제3절 상관관계분석 69
제4절 연구가설의 검증 70
1. 외생변수와 내생변수 간의 영향관계 검증 70
2. 적합성의 조절효과 검증 72
제5절 가설 검증의 요약 74
제Ⅴ장 결론 76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6
1. 연구 결과의 요약 76
2. 시사점 80
3. 연구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82
참고문헌 83
ABSTRACT 102
부록_설문지 105
〈표 2-1〉 공유가치창출에 대한 선행연구의 정의 27
〈표 2-2〉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선행연구의 정의 31
〈표 2-3〉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선행연구의 정의 40
〈표 2-4〉 적합성에 대한 선행연구의 정의 46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표 4-2〉 공유가치창출(CSV) 외생변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60
〈표 4-3〉 내생변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62
〈표 4-4〉 외생변수 구성 개념의 확인적 요인분석 64
〈표 4-5〉 내생변수 구성 개념의 확인적 요인분석 67
〈표 4-6〉 상관관계 분석결과 69
〈표 4-7〉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결과 71
〈표 4-8〉 적합성의 조절효과 검증을 위한 자유모형과 제약모형의 비교 72
〈표 4-9〉 적합성 조절효과 검증을 경로 비교 검증 73
〈표 4-10〉 가설검증 결과 75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3-1〉 연구모형 47
〈그림 4-1〉 외생변수 확인적 요인분석의 모형 및 분석결과 65
〈그림 4-2〉 내생변수 확인적 요인분석의 모형 및 분석 결과 68
〈그림 4-3〉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모델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