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2
제Ⅰ장 서론 15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5
1. 문제의 제기 15
2. 연구의 목적 17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8
1. 연구의 방법 18
2. 연구의 범위 19
3. 연구의 흐름도 21
제Ⅱ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지역관광특산물의 속성 22
1. 지역 관광특산물의 속성의 개념 22
2. 지역 관광특산물의 속성의 선행연구 24
제2절 관광상품 개발 필요성의 인식 25
1. 관광상품 개발 필요성 인식의 개념 25
2. 관광상품 개발 필요성의 인식에 대한 선행연구 28
제3절 지역이미지 31
1. 지역이미지의 개념 31
2. 지역이미지에 대한 선행연구 35
제4절 만족 39
1. 만족의 개념 39
2. 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40
제5절 소비자행동 42
1. 소비자행동의 개념 42
2. 소비자행동에 대한 선행연구 44
제Ⅲ장 연구의 모형 및 가설 설정 47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 설정 47
1. 연구의 모형 48
2. 가설의 설정 48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55
1. 지역 관광특산물의 속성의 조작적 정의 55
2. 관광상품 개발 필요성의 인식 조작적정의 56
3. 지역이미지의 조작적 정의 57
4. 만족의 조작적 정의 59
5. 소비자행동의 조작적 정의 59
제3절 설문지의 구성과 연구대상의 선정 61
1.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61
2. 연구대상의 선정과 자료 수집 방법 63
3. 통계분석방법 63
제Ⅳ장 실증연구 분석 및 결과 65
제1절 인구 통계적 분포의 특성 65
1. 조사대상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5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67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67
2) 관광상품개발 필요성의 인식의 탐색적 요인분석 70
3) 지역이미지의 탐색적 요인분석 72
4) 만족의 탐색적 요인분석 72
5) 소비자행동의 탐색적 요인분석 73
제3절 상관관계분석 76
제4절 연구의 가설 검증 77
1) 지역 관광특산물의 속성과 관광상품개발 필요성의 인식간의 영향검증 78
2) 지역 관광특산물의 속성과 지역이미지간의 영향 검증 80
3) 지역 관광특산물의 속성과 만족간의 영향 검증 81
4) 관광상품 개발 필요성의 인식과 지역이미지간의 영향 검증 83
5) 관광상품 개발 필요성의 인식과 만족간의 영향 검증 84
6) 지역이미지와 만족간의 영향 검증 85
7) 관광상품 개발 필요성의 인식과 소비자행동간의 영향 검증 86
8) 지역이미지와 소비자행동간의 영향 검증 87
9) 만족과 소비자 행동 간의 영향 검증 88
제5절 가설 검증의 요약[내용없음] 8
제Ⅴ장 결론 9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91
1. 연구결과의 요약 91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및 시사점 95
참고문헌 97
ABSTRACT 111
설문지 115
〈표 3-1〉 지역이미지의 개념 정의 34
〈표 3-2〉 지역이미지의 구성요소 38
〈표 3-3〉 설문지 구성 및 출처 62
〈표 3-4〉 통계분석방법 64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66
〈표 4-2〉 지역관광 특산물 속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9
〈표 4-3〉 관광상품개발 필요성의 인색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1
〈표 4-4〉 지역이미지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3
〈표 4-5〉 만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4
〈표 4-6〉 소비자행동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5
〈표 4-7〉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76
〈표 4-8〉 지역관광특산물속성과 관광상품개발 필요성의 인식간의 영향관계 검증 79
〈표 4-9〉 지역 관광특산물의 속성과 지역이미지간의 영향관계 검증 81
〈표 4-10〉 지역 관광특산물의 속성과 만족간의 영향관계 검증 82
〈표 4-11〉 관광상품 개발 필요성 인식과 지역이미지간의 영향관계 검증 83
〈표 4-12〉 관광상품 개발의 필요성의 인식과 만족간의 영향관계 검증 84
〈표 4-13〉 지역이미지와 만족간의 영향관계 검증 85
〈표 4-14〉 관광상품 개발 필요성의 인식과 소비자 행동간의 영향관계 검증 87
〈표 4-15〉 지역이미지와 소비자행동간의 영향관계 검증 88
〈표 4-16〉 만족과 소비자행동간의 영향관계 검증 89
〈표 4-17〉 가설 검증 결과 요약 90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1
〈그림 2-1〉 지역이미지의 형성과정 32
〈그림 3-1〉 연구모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