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역 관광특산물의 속성이 관광상품 개발 필요성의 인식이 지역이미지 및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기 위해 지역관광지를 방문하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지역 관광특산물의 속성을 이용한 관광상품 개발 필요성의 인식과 지역이미지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고 또한 제품 만족과 소비자행동의 조절 영향관계를 미치는 것인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각 변수의 개념 과 변수들의 관계여부를 문헌 고찰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2022년 8월 01일부터 2022년 9월01일까지 관광객을 대상으로 278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 표본 특성을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변수의 신뢰도 분석과 탐색 요인 분석 은 변수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찾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고, 가설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과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조절회귀분석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 관광특산물의 속성은 관광상품 개발 필요성의 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 연구가설 검증결과 지역 관광특산물의 속성 중 지역문화콘텐츠, 지역특산물, 지역음식문화, 등의 기능들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역관광특산물의 속성중 지역문화콘텐츠, 지역특산물, 지역 음식문화는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종속변수의 관광상품 개발 필요성의 인식과 지역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 관광특산물의 속성은 지역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검증 결과 지역관광특산물의 속성은 지역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지역 관광특산물의 속성은 소비자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지역 관광특산물의 속성 중 지역문화콘텐츠, 지역특산물, 지역음식문화는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종속변수의 소비자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관광상품 개발 필요성의 인식과 지역이미지는 지역관광특산물의 속성과 소비자 행동간의 관계를 매개 할 것이다. 이 연구 가설은 지역 관광 특산물속성과 소비자행동의 영향관계에서 관광상품 개발 필요성의 인식과 지역이미지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의 연관성을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1단계에서는 독립변수로 지역관광특산물의 속성의 지역문화콘텐츠, 지역특산물, 지역음식문화 등을 투입하고, 매개변수인 관광상품 개발 필요성의 인식과 지역이미지를 투입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2단계에서는 독립변수로 지역관광특산물의 속성인 지역문화콘텐츠, 지역특산물, 지역음식문화 등을 투입하고 종속변수인 소비자 행동를 투입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3단계에서는 독립변수인 지역관광특산물의 속성인 지역문화콘텐츠, 지역특산물, 지역 음식 문화 등을 투입하고 종속변수인 소비자 행동를 투입하여 분석하였다. 총 3단계까지 보았을 때 독립변수와 지역 관광특산물속성과 관광상품 개발의 인식과 지역이미지를 종속변수인 소비자 행동를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지역 문화 콘텐츠와 지역특산물의 경우 부분 매개효과를 보였으며 지역음식문화의 경우 완전 매개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 기대된다.
결론적으로 지역 관광특산물의 속성은 지역특산품으로써 제품의 품질, 명성, 기능을 중심으로 관광객들이 구매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지역 관광특산품을 개발할 때 그 지역 특색을 잘 나타내고, 품질 향상, 명성으로 유명한 제품을 생산하는 반면 제품 기능의 질의 향상을 기반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앞으로 품질, 기능이 뛰어난 지역의 다양한 특산품을 개발 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만 그 제품의 관광특산품 브랜드도 높아질 것이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