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3
제1장 서론 15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5
1. 문제의 제기 15
2. 연구의 목적 1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1
1. 연구의 방법 21
2. 연구의 범위 22
3. 연구의 흐름도 23
제2장 이론적 배경 24
제1절 진로체험 24
1. 진로체험의 개념 24
2. 진로체험의 유형 25
3. 진로체험프로그램 운영 27
4. 온라인 진로체험 사례 29
5. 온라인 진로체험에 관한 선행연구 31
제2절 온라인 교육서비스품질 33
1. 서비스품질의 개념 33
2. 온라인 교육서비스품질의 개념 36
3. 온라인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요소 40
4. 온라인 교육서비스품질의 선행연구 44
제3절 교육만족도 47
1. 교육만족도의 개념 및 정의 47
2. 교육만족도의 선행연구 49
제4절 진로결정자기효능감 50
1.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개념 50
2.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구성요소 53
3.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선행연구 55
제5절 진로준비행동 57
1. 진로준비행동의 개념 및 정의 57
2. 진로준비행동의 구성요소 58
3. 진로준비행동의 선행연구 60
제6절 온라인 의사소통 62
1. 온라인 의사소통의 개념 62
2. 온라인 의사소통의 구성요소 65
3. 온라인 의사소통의 선행연구 65
제3장 연구의 모형 및 가설 설정 67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 설정 67
1. 연구의 모형 67
2. 가설의 설정 68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의 구성 75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75
2. 설문지의 구성 78
제3절 자료수집 및 연구조사방법 80
1. 자료수집 80
2. 연구조사방법 80
제4장 실증 분석 83
제1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83
1.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83
제2절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85
1. 타당성 분석 85
2. 신뢰성 분석 95
제3절 상관관계분석 104
제4절 가설검증 106
1. 가설 1의 검증 106
2. 가설 2의 검증 110
3. 가설 3의 검증 111
4. 가설 4의 검증 116
5. 가설 5의 검증 119
6. 가설 6의 검증 122
7. 가설 7의 검증 125
8. 가설 8의 검증 132
9. 가설 9의 검정 138
제5장 결론 147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14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53
1. 학문적 시사점 153
2. 실무적 시사점 154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55
참고문헌 156
설문지 171
ABSTRACT 178
〈표 2-1〉 진로체험 유형과 내용 26
〈표 2-2〉 진로체험프로그램의 유형별 내용 27
〈표 2-3〉 온라인 진로체험 사례 30
〈표 2-4〉 SERVQAUL의 5가지 서비스품질 구성차원 34
〈표 2-5〉 실시간 비대면 교육서비스품질의 특징 37
〈표 2-6〉 비대면 비실시간 교육서비스품질의 특징 39
〈표 2-7〉 온라인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요소 41
〈표 2-8〉 실시간 온라인 의사소통의 장·단점 63
〈표 3-1〉 설문지 구성 및 출처 79
〈표 3-2〉 분석방법 82
〈표 4-1〉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N=288) 84
〈표 4-2〉 온라인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88
〈표 4-3〉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90
〈표 4-4〉 진로준비행동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92
〈표 4-5〉 교육만족도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93
〈표 4-6〉 온라인의사소통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94
〈표 4-7〉 온라인교육 서비스품질의 신뢰도 검증 결과 97
〈표 4-8〉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신뢰도 검증 결과 99
〈표 4-9〉 진로준비행동의 신뢰도 검증 결과 101
〈표 4-10〉 교육만족도의 신뢰도 검증 결과 102
〈표 4-11〉 온라인 의사소통의 신뢰도 검증 결과 103
〈표 4-12〉 상관관계분석 결과 105
〈표 4-13〉 온라인 교육서비스품질과 목표선택의 영향관계 107
〈표 4-14〉 온라인 교육서비스품질과 직업정보의 영향관계 108
〈표 4-15〉 온라인 교육서비스품질과 미래계획의 영향관계 109
〈표 4-16〉 온라인 교육서비스품질과 교육만족도의 영향관계 110
〈표 4-17〉 온라인 교육서비스품질과 실천적활동의 영향관계 112
〈표 4-18〉 온라인 교육서비스품질과 진로준비활동의 영향관계 113
〈표 4-19〉 온라인 교육서비스품질과 정보수집활동의 영향관계 115
〈표 4-20〉 교육만족도와 정보수집활동의 영향관계 116
〈표 4-21〉 교육만족도와 직업정보의 영향관계 117
〈표 4-22〉 교육만족도와 미래계획의 영향관계 118
〈표 4-23〉 교육만족도와 실천적활동의 영향관계 119
〈표 4-24〉 교육만족도와 진로준비활동의 영향관계 120
〈표 4-25〉 교육만족도와 정보수집활동의 영향관계 121
〈표 4-26〉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실천적활동의 영향관계 122
〈표 4-27〉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활동의 영향관계 123
〈표 4-28〉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정보수집활동의 영향관계 124
〈표 4-29〉 온라인 교육서비스품질과 목표선택의 영향관계에 대한 교육만족도의 매개효과 127
〈표 4-30〉 온라인 교육서비스품질과 직업정보의 영향관계에 대한 교육만족도의 매개효과 129
〈표 4-31〉 온라인 교육서비스품질과 미래계획의 영향관계에 대한 교육만족도의 매개효과 131
〈표 4-32〉 온라인 교육서비스품질과 실천적활동의 영향관계에 대한 교육만족도의 매개효과 133
〈표 4-33〉 온라인 교육서비스품질과 진로준비활동의 영향관계에 대한 교육만족도의 매개효과 135
〈표 4-34〉 온라인 교육서비스품질과 정보수집활동의 영향관계에 대한 교육만족도의 매개효과 137
〈표 4-35〉 확인적 요인분석 140
〈표 4-36〉 온라인 의사소통 집단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 결과 144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3
[그림 2-1] 진로체험활동의 목적 25
[그림 2-2] 진로체험 운영체계 28
[그림 3-1] 연구의 모형 67
[그림 4-1] 소벨테스트 공식 125
[그림 4-2] 확인적 요인분석 141
[그림 4-3] 의사소통 높은 집단(172명) 구조방정식 모형 145
[그림 4-4] 의사소통 낮은 집단(116명) 구조방정식 모형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