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비대면 교육활성화를 위해 온라인 교육서비스품질과 교육만족도,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의 영향관계 검증을 목적으로 작성하였다. 또한, 온라인 교육서비스품질과 각 주요 변수와의 영향관계에 대한 온라인 의사소통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 온라인 상의 의사소통을 중요성을 시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검증결과를 통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의 온라인 교육서비스품질연구의 진행은 코로나 19로 인해 활발한 연구진행이 되고 있지만, 아직 진로체험 관련 온라인 교육서비스품질 연구는 미비하여 온라인 진로체험 교육연구의 첫 시도라는 학문적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온라인 관련 교육서비스품질의 연구 대부분이 만족도와 학습태도, 학습의욕 등에 관한 인과관계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으나, 본 연구는 온라인 플랫폼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서비스품질 구성요인을 검증하여 기초적 학문적 자료를 제공하였다.
셋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목표선택을 높이기 위해서는 진로체험이 진로 및 취업에 유용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보기 좋게 전달해야 할 것이며,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의 불편사항에 대한 신속한 답변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넷째, 강사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게 나타난 점으로 플랫폼 강사는 전문적인 지식을 열정적인 태도로 학습자가 이해하기 쉽게 강사의 자질을 갖추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지속가능한 플랫폼 운영을 위해 강사에 대한 만족도 및 학습자의 요구를 숙지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섯째, 교육만족도는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을 높이는 중요한 변수임이 입증되어 교육서비스품질의 정보품질과 강사품질을 높이기 위해 교육 관련 정보, 강사 플랫폼 업체와 연계하여 최신 트렌드에 민감한 청소년의 진로체험 교육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여섯째, 온라인 의사소통이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을 강하게 만든다는 것을 플랫폼 운영자는 인지하여 플랫폼에서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구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과 같은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나 연구 진행에 있어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교육서비스품질의 선행연구가 미비하여 기존의 오프라인 교육, 무용, 스포츠 교육 관련연구의 대상이 대부분 대학생 위주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문항을 구성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제시하는데 한계점이 있다.
둘째, 연구의 조사가 단기간에 횡단적 조사방법으로 진행하여 추가적으로 학기별, 년차별 등의 기간을 설정하여 장기적인 측면의 종단조사로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한 다양한 추후 연구진행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셋째, 설문 응답을 자기기입식 문항으로 구성하여 양적 연구 방식의한계로 응답자의 심리적인 사항까지 파악은 무리가 있어 향후 연구에서는 교육서비스품질, 진로관련 및 온라인 의사소통에 대한 면접조사나 인터뷰 등의 질적 연구를 병행할 필요성이 제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