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Ⅰ장 서론 13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 13
1. 문제의 제기 13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7
1. 연구의 방법 17
2. 연구의 구성 17
3. 연구의 흐름도 19
제Ⅱ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커피전문점의 매장품질에 대한 이론적 고찰 20
1. 매장품질의 정의 20
2. 매장품질의 정의에 대한 선행연구 25
제2절 신뢰에 대한 이론적 고찰 26
1. 신뢰의 정의 26
2. 신뢰의 선행연구 27
제3절 소비자 행복에 대한 이론적 고찰 28
1. 소비자 행복의 정의 28
2. 소비자 행복의 선행연구 28
제4절 행동의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30
1. 행동의도의 정의 30
2. 행동의도의 구성요소[내용없음] 6
3. 행동의도의 선행연구 32
제5절 진정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34
1. 진정성의 정의 34
2. 진정성의 선행연구 35
제Ⅲ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7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37
1. 연구의 모형 37
2. 가설의 설정 38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6
1. 매장품질 46
2. 신뢰 49
3. 소비자 행복 50
4. 행동의도 50
5. 진정성 51
제3절 설문의 구성과 연구대상 선정 52
1. 설문지 구성 및 출처 52
2. 연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방법 54
3. 통계분석방법 54
제Ⅳ장 실증연구 분석 및 결과 57
제1절 인구 통계적 분포의 특성 57
1. 조사대상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59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성 검증 59
2. 외생변수 구성 개념의 확인적 요인분석 69
3. 내생변수 구성 개념의 확인적 요인분석 72
제3절 상관관계 분석 75
제4절 연구의 가설 검증 76
1. 커피전문점의 매장품질과 신뢰 간의 가설 79
2. 커피전문점의 매장품질과 소비자 행복 간의 가설 80
3. 신뢰와 행동의도 간의 가설 81
4. 소비자 행복과 행동의도 간의 가설 81
5. 진정성의 조절효과 검정 84
제Ⅴ장 결론 87
제1절 연구의 결과의 요약 87
1. 연구 결과의 요약 8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0
1. 학문적 시사점 90
2. 실무적 시사점 91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94
참고문헌 95
ABSTRACT 110
부록_설문지 113
〈표 2-1〉 매장품질의 정의에 관한 선행 연구 25
〈표 3-1〉 설문지 구성 및 출처 53
〈표 3-2〉 통계분석방법 56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표 4-2〉 커피전문점 매장품질 속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1
〈표 4-3〉 신뢰 속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3
〈표 4-4〉 소비자 행복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4
〈표 4-5〉 행동의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5
〈표 4-6〉 진정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7
〈표 4-7〉 외생변수 구성 개념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0
〈표 4-8〉 내생변수 구성 개념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3
〈표 4-9〉 변수들 간 기술통계량 75
〈표 4-10〉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76
〈표 4-11〉 연구모형 적합도 검증 77
〈표 4-12〉 H1~H4 가설검증 결과 83
〈표 4-13〉 H5 가설검증 결과 85
〈표 4-14〉 H6 가설검증 결과 86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9
〈그림 3-1〉 연구 모형 37
〈그림 4-1〉 외생변수의 확인적 요인분석 표준모델 69
〈그림 4-2〉 내생변수의 확인적 요인분석 표준모델 72
〈그림 4-3〉 구조모형 분석 표준 모델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