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커피 전문점에 대한 고객들의 긍정적이고 지속적인 행동의도를 도출하기 위해 여러 가지 모델을 제안하고자 매장의 품질과 고객이 매장에 가게 되는 긍정적인 감정들을 대입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아래와 같다.
첫째, 커피전문점의 매장품질 및 신뢰, 행복, 진정성과 같은 감정들에 대하여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여 업주로 하여금 어디에 더 집중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둘째, 매장 만족에 따른 행동 의도에 대한 영향관계를 분석 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커피전문점을 운영함에 있어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한다. 때문에 변수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각 변수들이 기능적으로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연구하였고 실증분석을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2022년 8월 1일부터 2022년 8월 31일까지 커피전문점을 경험한 외식 소비자를 대상으로 420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조사의 자료 분석은 SPSS & AMOS 24.0의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델을 채용하였다.
결론적으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H1 커피전문점의 매장품질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는 채택되었다.
둘째, H2 커피전문점의 매장품질은 소비자 행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는 물리적 환경을 제외한 나머지 요인만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부분 채택되었다.
셋째, H3 신뢰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는 채택되었다.
넷째, H4 소비자 행복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는 채택되었다.
다섯째, H5 커피전문점의 매장품질이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해 진정성이 유의한 조절효과를 줄 것이다. 라는 가설 검증에서 진정성을 느낀 집단과 그렇지 아니한 집단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진정성을 느낀 집단은 물리적 환경, 공감성, 신속성이 채택되었고 느끼지 못한 집단은 청결성, 공감성, 신속성, 메뉴품질이 채택되었다.
여섯째, H6 커피전문점의 매장품질이 소비자 행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해 진정성이 유의한 조절효과를 줄 것이다. 라는 가설 검증에서 진정성을 느낀 집단과 그렇지 아니한 집단으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진정성을 느낀 집단은 공감성이 채택되었고, 느끼지 못한 집단은 신속성, 메뉴품질이 채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