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4
제Ⅰ장 서론 18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8
1. 문제 제기 18
2. 연구의 목적 2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3
1. 연구의 방법 23
2. 연구의 범위 24
3. 연구의 흐름도 25
제Ⅱ장 이론적 배경 26
제1절 디저트카페·전문점 및 디저트시장의 현황 26
1. 디저트카페·전문점의 정의 및 개념 26
2. 디저트 시장의 현황 27
제2절 소비가치 31
1. 소비가치의 정의 및 개념 31
2. 감정적가치 32
3. 사회적가치 33
4. 소비가치의 선행연구 34
제3절 외식소비성향 36
1. 외식소비성향의 정의 및 개념 36
2. 외식소비성향의 구성요인 38
3. 외식소비성향의 선행연구 39
제4절 선택속성 40
1. 선택속성의 정의 및 개념 40
2. 선택속성의 구성요인 42
3. 편의성 43
4. 건강/안전성 44
5. 경제성 46
6. 선택속성의 선행연구 47
제5절 고객행동의도 50
1. 고객행동의도의 정의 및 개념 50
2. 구매의도 51
3. 구전의도 52
4. 고객행동의도의 선행연구 53
제Ⅲ장 연구의 모형 및 가설 설정 55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55
1. 연구의 모형 55
2. 가설의 설정 56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76
1. 소비가치 76
2. 외식소비성향 77
3. 선택속성 78
4. 고객행동의도 79
제3절 설문지의 구성과 연구대상의 선정 81
1.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81
2. 연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방법 83
3. 통계분석방법 84
제Ⅳ장 실증연구 분석 및 결과 86
제1절 인구 통계적 분포의 특성 86
1. 조사대상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6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90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성 검증 90
제3절 상관관계분석 96
제4절 연구의 가설 검증 98
1. 디저트소비자의 소비가치는 외식소비성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98
2. 디저트소비자의 소비가치는 고객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102
3. 디저트소비자의 소비가치는 선택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104
4. 디저트소비자의 외식소비성향은 선택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107
5. 디저트소비자의 외식소비성향은 고객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111
6. 디저트소비자의 선택속성은 고객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114
7. 외식소비성향의 매개효과(소비가치→고객행동의도) 117
8. 선택속성의 매개효과(소비가치→고객행동의도) 130
제5절 가설 검증의 요약 141
제Ⅴ장 결론 142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42
1. 연구 결과의 요약 142
2. 시사점 15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56
참고문헌 158
ABSTRACT 179
부록_설문지 184
〈표3-1〉 설문지 구성 및 출처 82
〈표3-2〉 통계분석방법 84
〈표4-1〉 인구통계학적 특성 87
〈표4-2〉 연령 * 구매횟수 교차표 89
〈표4-3〉 연령 * 지출비용 교차표 89
〈표4-4〉 소비가치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90
〈표4-5〉 외식소비성향에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92
〈표4-6〉 선택속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94
〈표4-7〉 고객행동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95
〈표4-8〉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97
〈표4-9〉 소비가치와 신속편의추구형의 회귀효과 100
〈표4-10〉 소비가치와 건강/안전추구형의 회귀효과 101
〈표4-11〉 소비가치와 유행추구형의 회귀효과 101
〈표4-12〉 소비가치와 경제추구형의 회귀효과 101
〈표4-13〉 소비가치와 구매의도의 회귀효과 103
〈표4-14〉 소비가치와 구전의도의 회귀효과 103
〈표4-15〉 소비가치와 편의성의 회귀효과 106
〈표4-16〉 소비가치와 건강/안전성의 회귀효과 106
〈표4-17〉 소비가치와 경제성의 회귀효과 106
〈표4-18〉 외식소비성향과 편의성의 회귀효과 110
〈표4-19〉 외식소비성향과 건강/안전성의 회귀효과 110
〈표4-20〉 외식소비성향과 경제성의 회귀효과 111
〈표4-21〉 외식소비성향과 구매의도의 회귀효과 113
〈표4-22〉 외식소비성향과 구전의도의 회귀효과 114
〈표4-23〉 선택속성과 구매의도의 회귀효과 116
〈표4-24〉 선택속성과 구전의도의 회귀효과 116
〈표4-25〉 매개효과 검증(구매의도) 122
〈표4-26〉 매개효과 검증(구전의도) 128
〈표4-27〉 매개효과 검증(구매의도) 134
〈표4-28〉 매개효과 검증(구전의도) 139
〈표4-29〉 가설 검증결과 요약 141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5
〈그림 3-1〉 연구모형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