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1
1. 연구 배경 및 문제의 제기 11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1. 연구의 방법 16
2. 연구의 범위 16
3. 연구의 흐름도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RMR(레스토랑 간편식)제품의 이론적 배경 20
1. RMR제품의 개념 20
2. 가정간편식 제품의 유형 및 성장배경 22
제2절 RMR선택속성의 이론적 배경 33
1. RMR선택속성의 개념 33
2. RMR선택속성의 선행연구 39
제3절 고객만족에 대한 이론적 배경 44
1. 고객만족의 개념 44
2.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47
제4절 행동의도에 대한 이론적 배경 51
1. 행동의도의 개념 51
2. 행동의도의 선행연구 57
제5절 레스토랑 방문 의도에 대한 이론적 배경 60
1. 레스토랑 방문의도의 개념 60
2. 레스토랑 방문의도의 선행연구 61
제6절 가격민감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 64
1. 가격민감성의 개념 64
2. 가격민감성의 선행연구 66
제3장 연구 모형 68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 설정 68
1. 연구모형 68
2. 가설의 설정 69
제2절 조작적 정의와 설문지 구성 77
1. 조작적 정의 77
2. 설문지의 구성 80
제3절 조사 설계 83
1. 조사방법 83
2. 통계 분석 83
제4장 실증연구 분석 및 결과 85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85
1. 조사 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85
제2절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89
1. RMR의 선택속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90
2. 고객만족에 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91
3. 행동의도에 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92
4. 레스토랑 방문의도에 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92
5. 가격민감성에 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93
제3절 상관관계분석 94
제4절 가설 검증의 결과 95
1. 가설의 검증 95
2. 가설 검증 요약 110
제5장 결론 11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13
1. 연구결과의 요약 113
2. 연구결과의 시사점 117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22
참고문헌 123
Abstract 139
부록_설문지 143
〈표2-1〉 Costa et al.의 편의성 기준 분류 23
〈표2-2〉 소매시장과 식품공전 기준 간편식 분류 및 주요제품 24
〈표2-3〉 세대별 HMR 변천과정 26
〈표2-4〉 선택속성 개념 36
〈표2-5〉 선택속성의 특성 39
〈표2-6〉 고객만족의 개념 46
〈표3-1〉 설문지의 구성 81
〈표3-2〉 통계분석방법 84
〈표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n=300) 86
〈표4-2〉 응답자의 RMR 이용 형태 (n=300) 88
〈표4-3〉 RMR의 선택속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90
〈표4-4〉 고객만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91
〈표4-5〉 행동의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92
〈표4-6〉 레스토랑방문 의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93
〈표4-7〉 가격민감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93
〈표4-8〉 상관관계 분석 결과 94
〈표4-9〉 가설1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96
〈표4-10〉 가설2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98
〈표4-11〉 가설3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100
〈표4-12〉 가설4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101
〈표4-13〉 가설5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102
〈표4-14〉 가설6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103
〈표4-15〉 가설7 검증을 위한 조절회귀분석 결과 105
〈표4-16〉 가설8 검증을 위한 조절회귀분석 결과 107
〈표4-17〉 가설9 검증을 위한 조절회귀분석 결과 109
〈표4-18〉 가설 검증 요약 111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9
〈그림 2-1〉 식생활 관점에서의 HMR의 정의 22
〈그림 3-1〉 연구모형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