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디저트는 병과(餠菓)류, 음청류로 구분되는 한국 전통의 디저트로 최근 들어 디저트카페의 새로운 트랜드로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서구화된 식문화의 변화와 특별한날 혹은 명절, 제사에만 소비되는 한과라는 소비자의 인식과 기성세대만 즐기는 간식이라는 편견으로 인하여 아직은 저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디저트 카페의 성장 속에서 한식디저트 카페 메뉴에 따른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여 한식 디저트 카페에 활용될 마케팅 전략에 필요한 효과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소비자들의 선호와 요구를 분석하여 한식디저트 카페 메뉴의 품질 개발과 마케팅에 유용한 정보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위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각 변수들의 개념을 분석과 구조적인 관계를 조사하고 실증분석을 위해 2022년 7월20일부터 2022년 9월15일 까지 한식디저트 카페를 방문 경험이 있거나 한식디저트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300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외하고 263부를 표본으로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통계프로그램 SPSS 21.0을 사용하고 측정변수에 대한 분석은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변수들 사이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가설검증에 앞서서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고 가설 검증을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가설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식 디저트 카페의 메뉴 품질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한 결과 건강성, 독창성의 2가지 요인이 기능적 가치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메뉴성은 기능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뉴 품질이 경제적 가치에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한 결과 건강성 요인이 경제적 가치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메뉴성, 독창성 2가지 요인은 기능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식 디저트 카페의 메뉴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한 결과 건강성, 메뉴성, 독창성 3가지 요인 모두 고객만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식 디저트 카페의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지각된 가치의 기능적 가치, 경제적 가치 2가지 요인 모두 고객만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 한식디저트 메뉴에 대한 소비자는 맛보다는 건강성과 독창성, 영양성에 더 많은 기대가 있으며 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본 연구는 강릉이라는 지역적 한계에서 좀 더 넓은 공간적 범위의 연구가 필요하며 한식디저트 메뉴품질의 하위요인 세분화와 지각된가치의 다양화 연구 진행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