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메타미디어시대 건강커뮤니케이션의 가치에 대한 연령별 인식에 관한 비교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30대, 40~50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그들의 다양한 건강커뮤니케이션의 가치들을 실증적으로 나타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Q방법론을 적용하여 Q설문지를 통해서 연령별 일반인들의 주관적 인식 논의를 시도하였다.
그 결과 일반인들의 각 연령별 3가지 가치 유형으로 분류 하였다. 20~30대 일반인들은 총 3가지 유형으로 제 1유형 [건강 중심의 가치 유형(Health based value Type) (n=8)], 제 2유형[시공간 무제약의 가치 유형(Place, Time-independent value Type) (n=3)], 그리고 제 3유형[건강 정보의 가치 유형(Health Information value Type) (n=4)]으로 분류하였다.
40~50대 일반인들은 총 3가지 가치 유형으로 제 1유형 [건강 중심의 가치 유형(Health based value Type) (n=8)], 제 2유형[삶의 질 가치 유형(Quality of Life value Tape) (n=4)], 제 3유형[자연친화적 가치 유형(Eco-friendly type) (n=3)]으로 분류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20~30대, 40~50대 일반인들의 건강커뮤니케이션의 가치에 대한 유형적 특성과 일치점을 비교 논의함으로써, 추후 건강커뮤니케이션 개발 및 활용 시 일반인들의 건강커뮤니케이션의 가치의 유형을 고려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