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1. 연구 배경 9
2. 연구 목적 10
3. 연구 방법 12
Ⅱ. 영상콘텐츠에 나타난 자폐증 15
1. 선행연구 15
2. 관련작품 분석 17
Ⅲ. 영상콘텐츠 속 캐릭터 분석 24
1. 자폐의 유형 24
2. 전형적인 자폐증 33
1) 〈레인 맨〉의 레이먼드 33
2) 〈해양천국〉의 대복 37
3. 아스퍼거 증후군 39
1) 〈무브 투 헤븐〉의 그루 39
2)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우영우 45
Ⅳ. 자폐증 소재 영상콘텐츠 서사 분석 48
1. 서사의 공통점 48
2. 현실 소재 속의 판타지성 55
3. 사회환경적 분석 64
Ⅴ. 자폐 스펙트럼 장애 영상콘텐츠의 비판적 제언 73
1. 오해와 차별의 현실적 접근 73
2. 자폐의 주체화 77
3. 영상미학적 추구 82
Ⅵ. 결론 85
참고문헌 88
ABSTRACT 95
〈표 1〉 미국, 중국, 한국의 자폐증을 소재로 한 영상물 18
〈표 2〉 임상적 증상 비교 27
〈표 3〉 캐릭터 분석 32
〈표 4〉 공통된 스토리 패턴 51
〈표 5〉 공통의 인물 설정 53
〈표 6〉 인물 기호 및 대표 의미 56
〈표 7〉 물품 기호의 상징 56
〈표 8〉 인물 기호 및 대표 의미 59
〈표 9〉 물품 기호의 상징 61
〈표 10〉 〈무브 투 헤븐〉에서 한국 사회의 숨은 문제점 70
〈표 11〉 뉴스 사이트의 댓글 71
〈그림 1〉 요양원/낮 찰리가 레이먼드의 책을 집어들은 장면 36
〈그림 2〉 연못가의 벤치 위/낮 벤치에 앉아 있는 장면 36
〈그림 3〉 노름판 호텔/밤 찰리가 형에게 춤을 가르치는 장면 36
〈그림 4〉 회의실/낮 두 사람의 머리가 마주치는 장면 36
〈그림 5〉 제1회 집/낮 가지런히 놓여 있는 과일 41
〈그림 6〉 제1회 집/낮 완벽하지 않은 계란 프라이 41
〈그림 7〉 제1회 집/낮 아버지의 다양한 표정 사진 46
〈그림 8〉 집/밤 아빠 혼자 거북이 껍데기 만드는 장면 57
〈그림 9〉 집/밤 장난감 개가 TV 위에 놓여 있는 장면 58
〈그림 10〉 집/밤 장난감 개가 소파에 놓여 있는 장면 58
〈그림 11〉 여관/낮 찰리가 전화를 걸어 사업 상황을 묻는 장면 60
〈그림 12〉 낯선 사람의 집/낮 레이먼드가 좋아하는 TV 프로그램 60
〈그림 13〉 제1회 망자의 집안/낮 망자의 기억을 담는 물건들을 담긴 상자 62
〈그림 14〉 제1회 집/낮 고래 퍼즐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