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6
1. 연구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 범위 및 방법 18
3. 선행연구고찰 21
4. 연구의 구성 23
Ⅱ. 이론적 배경 24
1. 한국 김치의 역사 및 효능 24
1.1. 한국 김치의 역사와 종류 24
1.2. 한국 김치의 효능과 영양 25
1.3. 국내 김치 브랜드 현황 및 시장 조사 28
2. 한국의 전통적인 이미지 특징 및 종류 31
2.1. 한국 전통이미지의 일반적 고찰 31
2.2. 한국 전통이미지의 개념과 종류 32
2.3. 한국 전통문양의 종류 및 일반적 고찰 36
2.4. 전통문양 적용사례 50
3. 소비자 선호도 59
3.1. 소비자 선호도의 개념 및 정의 59
3.2. 패키지 디자인의 선호도와 구매의도 60
Ⅲ. 국내외 김치 패키지 디자인 사례조사 62
1. 국내 김치 브랜드 사례조사 62
1.1. 대상 종가 김치 브랜드 사례조사 63
2. 타사 김치 패키지 디자인 사례조사 69
2.1. 단지 모양의 패키지 비비고 단지 김치 69
2.2. 60년 한식 명가의 CJ제일제당 하선정 김치 71
2.3. 김장독 쿨링 시스템으로 끝까지 아삭한 풀무원 김치 73
2.4. 감칠맛과 향긋함이 담겨있는 홍진경 더 김치 75
2.5. 30년 전통의 제조기술, 맛의 비결 양반김치 77
2.6. 자연이 주는 본연의 맛 그대로를 담은 농협 김치 79
2.7. 국내 김치 브랜드 종합 분석 81
3. 인도네시아 수출용 및 현지 김치 패키지 디자인 사례조사 83
3.1. 인도네시아 수출 중인 한국 김치 브랜드 사례조사 83
3.2. 인도네시아 한인 기업 제조 김치 사례조사 87
3.3. 인도네시아 현지 기업 제조 김치 사례조사 92
3.4. 인도네시아 수출용 및 현지 김치 패키지 종합 분석 95
4. 해외 수출용 식품 사례조사 97
4.1. 수출용 라면 97
4.2. 수출용 김 100
4.3. 수출용 만두 102
5. 할랄(Halal) 푸드 인증마크 105
Ⅳ. 한국적 이미지를 강조한 수출용 패키지 디자인 개발 109
1. 한국적 이미지를 강조한 패키지 디자인 방향과 전략 109
2. 실험자극물 디자인 과정 110
2.1. '종가' 브랜드 SWOT 분석 110
2.2. 실험자극물 디자인 과정 112
3. 김치 패키지 예비 설문 조사 127
3.1. 김치 패키지 디자인 예비 설문지 항목의 구성 127
3.2. 김치 패키지 디자인 예비 설문 결과 130
3.3. 전문가 인터뷰 133
4. 김치 패키지 디자인 개선 및 최종 시안 선정 135
Ⅴ. 실증연구 137
1. 연구 모형 137
2. 연구문제 및 가설 138
3. 연구 조사 방법 139
3.1. 설문지 구성 139
3.2. 통계 분석 방법 140
4. 가설검정 및 분석 결과 141
4.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41
4.2. 김치 구매 실태조사 142
4.3. 김치 패키지디자인 유형에 따른 소비자 선호도 차이분석 144
4.4. 김치 패키지디자인 유형에 따른 한국적 이미지 차이분석 147
4.5. 연구모형에 대한 가설 검증 요약 149
Ⅵ. 결론 150
1. 연구의 요약과 결론 150
2. 연구의 한계와 제언 152
Ⅶ. 참고문헌 154
Ⅷ. 설문지 159
ABSTRACT 176
[표 1] 국내 학술, 학위 연구 사례 21
[표 2] 대중적인 김치의 종류 25
[표 3] 김치의 효능 26
[표 4] 김치 영양성분 27
[표 5] 인물문(人物紋) 37
[표 6] 동물문(動物紋) 38
[표 7] 식물문(食物紋) 38
[표 8] 인공물문(人工物紋) 38
[표 9] 자연산수문(自然山水紋) 39
[표 10] 문자문(文字紋) 39
[표 11] 기하문 39
[표 12] 복합문 40
[표 13] 한국의 4대 고궁 경복궁 44
[표 14] 한국의 4대 고궁 창덕궁 45
[표 15] 한국의 4대 고궁 창경궁 45
[표 16] 한국의 4대 고궁 덕수궁 46
[표 17] 전문가 10인 구성 표 62
[표 18] 종가 리뉴얼 전 후 패키지 디자인 앞면 65
[표 19] 종가 리뉴얼 전 후 패키지 디자인 뒷면 65
[표 20] 대상 종가 맛김치 67
[표 21] 종가 리뉴얼 후 패키지 디자인 패턴 68
[표 22] CJ비비고 단지 배추김치 패키지 69
[표 23] CJ하선정 포기김치 패키지 71
[표 24] 풀무원 톡톡 김치 73
[표 25] 홍진경 더 김치 75
[표 26] 양반 썰은 캔김치 77
[표 27] 농협 김치 79
[표 28] 국내 김치 브랜드 종합분석 표 81
[표 29] 수출용 종가집 맛김치 84
[표 30] 수출용 종가집 김치 85
[표 31] 인도네시아 Bandung 마트 87
[표 32] 무궁화 김치 88
[표 33] 일미푸드 엄마손 맛 김치 90
[표 34] Kimchi Mom 92
[표 35] Koto Kimchi 94
[표 36] 수출용 김치 및 현지 김치 패키지 디자인 종합분석 표 95
[표 37] 국가별 할랄 인증마크 106
[표 38] 브랜드 리뉴얼과 패키지디자인 개선 방향과 전략 110
[표 39] '대상' 종가 브랜드의 SWOT 분석 111
[표 40] 패키지 디자인에 사용할 경복궁 이미지 112
[표 41] 패키지 디자인에 사용할 전통문양 113
[표 42] 패키지 디자인에 사용할 김치 이미지 114
[표 43] 한국적 이미지 강조형 패키지 Type 1 116
[표 44] 한국적 이미지 강조형 패키지 Type 2 118
[표 45] 한국적 이미지 강조형 패키지 Type 3 120
[표 46] 전통문양 강조형 패키지 Type 4 122
[표 47] 전통문양 강조형 패키지 Type 5 124
[표 48] 전통문양 강조형 패키지 Type 6 126
[표 49] 예비조사 문항구성 127
[표 50] 한국적 이미지가 가장 강한 패키지 질문 128
[표 51] 전통문양이 가장 강한 패키지 질문 128
[표 52] 가장 선호하는 패키지 시안 질문 129
[표 53] 패키지 디자인시안 설문조사 결과 130
[표 54] 전문가 심층 인터뷰 구성 133
[표 55] 전문가 인터뷰 집단 133
[표 56] 설문지 구성 문항 139
[표 57] 인구통계학적 분석 142
[표 58] 김치구매 실태조사 143
[표 59] 김치 패키지 디자인 유형에 따른 선호도 차이분석 결과 146
[표 60] 김치 패키지디자인 유형에 따른 한국적 이미지 차이분석 결과 148
[표 61] 연구 문제 1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요약 149
[표 62] 연구 문제 2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요약 149
[그림 1] 본 연구의 구성 23
[그림 2] 김치 제조사별매출규모 28
[그림 3] 김치 수출액 및 수출증가율 추이 29
[그림 4] 대상 김치 유럽 수출 현황 30
[그림 5] 유형문화재 성덕대왕신종 33
[그림 6] 무형문화재 줄타기 33
[그림 7] 하회별신굿탈놀이 34
[그림 8] 사군자 35
[그림 9] 2017년 서울시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42
[그림 10] MBC 도포자락 휘날리며 51
[그림 11] 전통문양 활용사례 1 51
[그림 12] 전통문양 활용사례 2 52
[그림 13] 전통문양 활용사례 3 55
[그림 14] 전통문양 활용사례 4 57
[그림 15] 전통문양 활용사례 5 58
[그림 16] 태도가 행동에 이르는 과정 59
[그림 17]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 단계 60
[그림 18] 연도별 '종가' 로고 변천사 63
[그림 19] 역삼동 이마트 종가 김치 매대진열 64
[그림 20] 양재 농협 하나로마트 매대진열 64
[그림 21] 단지 김치의 숨은 과학 70
[그림 22] 양재 하나로마트 남서울농협 본점 매대진열 80
[그림 23] Jakarta k마트 83
[그림 24] 인도네시아 유통중인 김치의 분류 96
[그림 25] 수출용 라면 98
[그림 26] tvN 서진이네 99
[그림 27] 삼양식품 수출 비중 및 실적 99
[그림 28] CJ제일제당 비비고 수출용 김 100
[그림 29] 청정원 수출용 김 101
[그림 30] 팔도 수출용 김 101
[그림 31] 한국산 김 수출액 102
[그림 32] 비비고 만두 수출용 103
[그림 33] 비비고 만두 매출 추이 103
[그림 34] 신세계푸드 미트프리 만두 수출용 103
[그림 35] 청정원 수출용 만두 104
[그림 36] 기존의 MUI하랄 인증마크(왼쪽) 새로운 BPJPH할랄 인증마크(오른쪽) 107
[그림 37] 글로벌 할랄푸드 시장규모 107
[그림 38] tvN 장사천재 백사장 109
[그림 39] 한국적 이미지 강조형 패키지 디자인 시안 131
[그림 40] 전통문양 강조형 패키지 디자인 시안 132
[그림 41] 최종시안 수정 전 135
[그림 42] 한국적 이미지를 강조한 김치 패키지 디자인 최종 시안 수정 후 136
[그림 43] 연구모형 137
[그림 44] Bandung 봉재공장 오프라인 설문조사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