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 배경과 목적 14
1.2. 연구 범위 및 방법 16
1.3. 연구 흐름도 17
제2장 지자체캐릭터의 관한 이론적 고찰 18
2.1. 지자체캐릭터 18
2.1.1. 지자체캐릭터의 개념 및 동향 18
2.1.2. 도시와 지자체캐릭터 25
2.2. 통합적 아이덴티티 28
2.2.1. 통합적 아이덴티티의 개념 및 도시브랜드 28
2.2.2. 통합적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30
2.3. 사례 연구 34
2.3.1. 도시브랜딩 사례 34
2.3.2. 통합적 아이덴티티 기반 민간캐릭터 브랜드의 성공 사례 40
제3장 통합적 아이덴티티 관점에서의 지자체캐릭터 분석 48
3.1. 수도권 지자체캐릭터 현황 연구 분석 48
3.1.1. 캐릭터 형태 분석 49
3.1.2. 캐릭터 성격 분석 56
3.2. 수도권 지자체캐릭터와 통합적 아이덴티티의 연관성 분석 61
3.2.1. 수도권 도시의 아이덴티티 현황 분석 61
3.2.2. 통합적 아이덴티티 요소 중 캐치프레이즈와의 연관성 분석 67
3.2.3. 통합적 아이덴티티 요소 중 도시 심벌마크와의 연관성 분석 72
3.2.4. 통합적 아이덴티티로서 연관성 분석 81
제4장 통합적 아이덴티티 관점에서 본 지자체캐릭터 개선 방안 제안 87
4.1. 통합적 아이덴티티 기반 성공한 캐릭터 요소 분석 87
4.1.1. 성공한 민간캐릭터의 시사점 87
4.1.2. 민간캐릭터와 지자체캐릭터의 차이점과 공통점 89
4.1.3. 통합적 아이덴티티 기반 성공 요소의 효과적 도입 91
4.2. 지자체캐릭터 성공을 위한 개선 방향 제시 93
4.2.1. 캐릭터 제작 전 93
4.2.2. 캐릭터 제작 후 95
4.2.3. 연구 모형 96
4.2.4. 적용 및 유지관리 98
제5장 결론 99
5.1. 연구 결과 99
5.2. 결론 및 시사점 101
5.3.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04
참고문헌 105
ABSTRACT 108
〈표 2-1〉 공공캐릭터의 종류 22
〈표 2-2〉 지자체캐릭터의 특징 23
〈표 2-3〉 최근 5년간 지자체캐릭터의 활성화를 위한 선행 연구 24
〈표 2-4〉 통합적 도시브랜드의 효과 30
〈표 2-5〉 통합적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31
〈표 2-6〉 기업 LG로 알아본 슬로건과 캐치프레이즈 차이 32
〈표 2-7〉 도시브랜딩에 성공한 도시 사례 34
〈표 3-1〉 수도권 지자체캐릭터의 표현 소재 구분 49
〈표 3-2〉 수도권 지자체캐릭터의 형태 분류 50
〈표 3-3〉 서울시 캐릭터 조사 51
〈표 3-4〉 인천시 캐릭터 조사 52
〈표 3-5〉 경기도 캐릭터 조사 53
〈표 3-6〉 수도권 캐릭터 중 2개 이상의 캐릭터를 사용하는 자치구 55
〈표 3-7〉 서울시 캐치프레이즈와 캐릭터 연관성 조사(17곳) 68
〈표 3-8〉 인천시 캐치프레이즈와 캐릭터 연관성 조사(10곳) 69
〈표 3-9〉 경기도 캐치프레이즈와 캐릭터 연관성 조사(31곳) 70
〈표 3-10〉 본 연구에서 심벌마크 구분 예 72
〈표 3-11〉 서울시 심벌마크와 캐릭터 연관성 조사(17곳) 73
〈표 3-12〉 인천시 심벌마크와 캐릭터 연관성 조사(10곳) 74
〈표 3-13〉 경기도 심벌마크와 캐릭터 연관성 조사(31곳) 75
〈표 3-14〉 통합적 아이덴티티로서 연계성이 높은 도시 82
〈표 3-15〉 통합적 아이덴티티로서 연계성이 높지 않은 도시 84
〈표 3-16〉 통합적 아이덴티티로서 연계성이 높지 않지만 인지도가 높은 캐릭터 86
〈표 4-1〉 통합적 아이덴티티로서의 민간캐릭터 조사 88
〈표 4-2〉 통합적 아이덴티티 관점 캐릭터 제작 지표 97
〈그림 1-1〉 연구 흐름도 17
〈그림 2-1〉 스토리 중심의 기존 캐릭터 (좌) 도라에몽, (우) 미니, 미키 19
〈그림 2-2〉 캐릭터 자체에 공감하는 최근 캐릭터 (좌) 벨리곰, (우) 펭수 20
〈그림 2-3〉 AI와 메타버스가 발달하면서 새롭게 등장한 캐릭터 (좌) 가상 인플루언서 로지, (우) 맞춤 제작 캐릭터, 제페토 21
〈그림 2-4〉 브랜드 인지 피라미드 25
〈그림 2-5〉 지자체캐릭터의 역사 26
〈그림 2-6〉 남산타워와 한강을 배경으로 하는 서울시 심벌마크 33
〈그림 2-7〉 'M'을 활용한 호주 멜버른 도시브랜딩 사례 36
〈그림 2-8〉 아줄레주를 활용한 포르투갈 포르투 도시브랜딩 사례 38
〈그림 2-9〉 구마몬을 활용한 일본 구마모토현의 도시브랜딩 사례 (좌) 구마몬 캐릭터 (우) 사무실에서 업무를 보고 있는 구마몬 39
〈그림 2-10〉 여러 번의 리뉴얼 끝에 제작된 현재 미쉐린 캐릭터 '비벤덤' 42
〈그림 2-11〉 1950년대부터 이어져 온 켈로그 캐릭터 '토니' 43
〈그림 2-12〉 소통하며 시대상을 반영한 엠앤엠즈 캐릭터 '그린' 45
〈그림 2-13〉 2022년 대한민국에서 가장 선호하는 캐릭터 10위 45
〈그림 2-14〉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46
〈그림 3-1〉 수도권 거주 인구 비율 48
〈그림 3-2〉 서울시 지자체캐릭터 관계도 분석 56
〈그림 3-3〉 인천시 지자체캐릭터 관계도 분석 57
〈그림 3-4〉 경기도 지자체캐릭터 관계도 분석 59
〈그림 3-5〉 수도권 지자체캐릭터 분포도 60
〈그림 3-6〉 서울시 브랜드 변천사 62
〈그림 3-7〉 서울시 캐릭터 변경 63
〈그림 3-8〉 인천시 브랜드 변천사 64
〈그림 3-9〉 인천시의 도시브랜딩 65
〈그림 3-10〉 경기도 브랜드 변천사 66
〈그림 3-11〉 경기도 민선 8기 도정 브랜드 66
〈그림 3-12〉 서울시 지자체 심벌마크 관계도 분석 77
〈그림 3-13〉 인천시 지자체 심벌마크 관계도 분석 78
〈그림 3-14〉 경기도 지자체 심벌마크 관계도 분석 79
〈그림 3-15〉 수도권 지자체 심벌마크 분포도 80
〈그림 4-1〉 민간캐릭터와 지자체캐릭터의 차이점 90
〈그림 4-2〉 통합적 아이덴티티 관점 지자체캐릭터 제작 지표 연구 모형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