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Introduction) 1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1
3. 연구의 구성 23
4. 연구의 모형 24
5. 선행연구 고찰 25
Ⅱ. 이론적 배경 (Literature review) 28
1. 친환경 패키지디자인의 개념 및 현황 28
1.1. 친환경 패키지디자인 정의 및 유형 28
1.2. 친환경 패키지디자인 시장 현황 사례 31
2. 지기구조 개발의 이해 38
2.1. 지기구조 기능 및 형태 38
2.2. 지기구조의 개발요건 및 프로세스 46
3. 친환경 패키지디자인 체험경험과 소비자 태도의 관계 47
3.1. 번 슈미트의 전략적 체험 모듈(Strategic Experience Modules) 47
3.2. 친환경패키지디자인과 상호작용 경험 51
3.3. 소비자 태도와 관여도 54
Ⅲ. TONYMOLY 기초화장품 세트 종이 트레이 디자인 개발 및 사례 63
1. 프로젝트 배경 63
1.1. 기초화장품 시장 현황 63
1.2. 기초화장품 소비자 특성 67
2. 기초화장품 제품 트레이 사례 조사 70
2.1. 기초화장품 트레이 사례 분석 70
2.2. 사례 조사 결론 80
3. TONYMOLY 기초화장품 세트 종이트레이 지기구조 디자인 프로세스 83
3.1. TONYMOLY 기초 화장품 세트 플라스틱 트레이 라인 현황 83
3.2. 친환경 종이 트레이 지기구조 디자인 개발 전략 구축 87
3.3. 친환경 종이 트레이 최종 지기구조 디자인 도출 및 전문가 조사 97
Ⅳ. 실증연구 123
1. 연구모형 123
2. 연구 문제 및 가설 125
3. 설문을 통한 실증연구 125
3.1. 조사 대상 및 자료 수집 125
3.2. 실험 자극물 126
3.3. 설문 구성 및 척도 128
3.4. 통계분석 방법 129
Ⅴ. 연구결과 및 분석 130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30
1.1. 인구통계학적 특성 130
1.2. 화장품 구매 경험 및 친환경 패키지 선호도 133
2. 측정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136
2.1. 기초화장품 세트 친환경 패키지 관여도에 대한 검증 136
2.2. 소비자 태도에 대한 검증 137
3. 가설의 검증 및 결과 분석 139
3.1. 소비자 대상의 특성 분류 139
3.2. 연구문제 1에 대한 분석 및 결과 140
3.3. 연구문제 2에 대한 분석 및 결과 142
3.4. 연구문제 3에 대한 분석 및 결과 145
Ⅶ. 논의 및 결론(Discussion & Conclusion) 149
1. 연구 검증 결과의 요약 및 결론 149
2. 연구의 시사점 152
3. 연구의 한계점 152
참고문헌 154
부록 161
Abstract 171
〈표 1〉 선행연구 고찰 27
〈표 2〉 친환겨패키지디자인 정의 30
〈표 3〉 내용물 구조 성질 및 특징 42
〈표 4〉 기계 및 지기구조 자동화 방식 42
〈표 5〉 종이 Loss를 활용한 지기구조 성공사례 43
〈표 6〉 수출용 상품의 다양한 적재 방식 44
〈표 7〉 운반을 편리게 한 기능을 가진 지기구조 사례 45
〈표 8〉 마스킹테이프 패키지디자인 리뉴얼 사례 45
〈표 9〉 사례분석표 71
〈표 10〉 기초화장품 세트 플라스틱 트레이 분석 73
〈표 11〉 펄드몰드 트레이 분석 74
〈표 12〉 페이퍼 프레스 트레이 분석 76
〈표 13〉 페이퍼 트레이 사례분석1 78
〈표 14〉 페이퍼 트레이 사례분석2 80
〈표 15〉 기초화장품 트레이 사례분석(종합) 82
〈표 16〉 토니모리 2종 기초화장품1 84
〈표 17〉 토니모리 2종 기초화장품2 85
〈표 18〉 토니모리 3종 기초화장품1 86
〈표 19〉 토니모리 3종 기초화장품2 87
〈표 20〉 관점에서의 패키지 상품 사용 사이클 4단계 93
〈표 21〉 소비자와 생산자 관점 지기구조 평가항목 연구자 개발 96
〈표 22〉 골판지 종류 100
〈표 23〉 하이보드지 101
〈표 24〉 전문가 집단 구성 116
〈표 25〉 소비자 및 생산자 지기구조 평가 예시 119
〈표 26〉 리뉴얼 전과 후 소비자 및 생산자 지기구조 평가 분석1 121
〈표 27〉 설문 구성 척도 128
〈표 28〉 인구통계학적 분석 결과 130
〈표 29〉 인구통계학적 분석 결과 그래프 132
〈표 30〉 화장품 구매 경험 및 친환경 패키지 선호도 133
〈표 31〉 화장품 구매 경험 및 친환경 패키지 선호도 그래프 135
〈표 32〉 관여도 문항 136
〈표 33〉 리뉴얼 전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137
〈표 34〉 리뉴얼 후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138
〈표 35〉 소비자 대상의 특성 분류 139
〈표 36〉 관여도 집단별 특성 139
〈표 37〉 리뉴얼 전과 후의 소비자 태도 차이검증 141
〈표 38〉 관여자 집단에 따른 소비자 태도 차이검증 143
〈표 39〉 관여자 집단에 따른 소비자 태도 차이검증 그래프 144
〈표 40〉 연령에 따른 소비자 태도 차이검증 147
〈표 41〉 연령에 따른 소비자 태도 차이검증 그래프 148
〈표 42〉 연구 가설 검증 결과표 151
〈그림 1〉 플라스틱 폐기율 발생량 17
〈그림 2〉 연구 흐름도 23
〈그림 3〉 연구모형 24
〈그림 4〉 친환경 패키지디자인 유형 32
〈그림 5〉 롯데푸드 친환경 ECO 선물세트 로스팜 4호 의성마늘 로스팜 특선 1호. /롯데푸드 33
〈그림 6〉 이솝 친환경 패키지 34
〈그림 7〉 토니모리, 무라벨 비건 토너 35
〈그림 8〉 아로마티카 로즈마리 스칼프 스케일링 샴푸 37
〈그림 9〉 아모레퍼시픽이 출원한 특허 기술을 적용 개발한 종이 튜브 38
〈그림 10〉 지기구조의 실질적인 기능과 개념적인 기능 연구자 재구성 41
〈그림 11〉 지기구조 문제 해결 프로세스 47
〈그림 12〉 번슈미트의 전략적 체험 모듈 모형 48
〈그림 13〉 Stimuli-Processes-Consequences 모델 49
〈그림 14〉 도널드 노먼의 사용자경험 모델 53
〈그림 15〉 친환경 패키지디자인의 상호작용 경험의 흐름 54
〈그림 16〉 소비자 태도에 대한 하위 요소 56
〈그림 17〉 단일차원의 견해 57
〈그림 18〉 소비자 태도 측정을 위한 5점척도 58
〈그림 19〉 관여도의 원인 변수의 상호관련성 60
〈그림 20〉 Foote, Cone & Belding의 관여그리드 62
〈그림 21〉 코로나 이전 뷰티 상품군 판매 현황 64
〈그림 22〉 코로나 이후 뷰티 상품군 판매 현황 65
〈그림 23〉 코로나 이후 기초 화장품 판매 추이 66
〈그림 24〉 (주)신우 자료 75
〈그림 25〉 (주)신원인팩 페이퍼 트레이(접착 및 조립타입) 77
〈그림 26〉 닥터자르트 종이트레이 지기구조 79
〈그림 27〉 원터치 자동화 1면 접착 지기구조 사례 90
〈그림 28〉 원터치 자동화 2면/3면 접착 지기구조 사례 91
〈그림 29〉 원터치 자동화 4면 지기구조 사례 92
〈그림 30〉 지기구조 펼침면 및 완품 상태(파리바케트 실링 롤) 92
〈그림 31〉 소비자와 생산자 관점 지기구조 평가항목 패키지디자인 전문가 10명에게 질문하는 방식 97
〈그림 32〉 플라스틱 트레이 2종과 3종(좌측: 2종/ 우측: 3종) 102
〈그림 33〉 기초화장품 2종 친환경 종이 트레이 지기구조 도면 103
〈그림 34〉 기초화장품 3종 세트 지기구조 도면 104
〈그림 35〉 종이 트레이 지기구조 장점 105
〈그림 36〉 기초화장품 2종 종이 트레이 지기구조 평탄화 106
〈그림 37〉 기초화장품 3종 종이트레이 지기구조 평탄화 107
〈그림 38〉 2종 기초화장품 종이 트레이 지기구조 형성 과정과 TOP VIEW 108
〈그림 39〉 3종 기초화장품 종이 트레이 지기구조 형성 과정과 TOP VIEW 109
〈그림 40〉 종이 트레이 형성 원리 110
〈그림 41〉 2종 기초화장품 원터치 종이트레이 지기구조 리뉴얼 전과 후 111
〈그림 42〉 3종 기초화장품 원터치 종이트레이 지기구조 리뉴얼 전과 후 111
〈그림 43〉 2종 기초화장품 원터치 종이트레이 지기구조 개발 전 과 후(상품포함) 112
〈그림 44〉 2종 기초화장품 PERSPECTIVE VIEW 113
〈그림 45〉 3종 기초화장품 원터치 종이트레이 지기구조 개발 전 과 후(상품포함) 3종 기초화장품... 114
〈그림 46〉 3종 기초화장품 PERSPECTIVE VIEW 115
〈그림 47〉 리뉴얼 전과 후 소비자와 생산자 관점 지기구조 평가 분석2 122
〈그림 48〉 연구모형 124
〈그림 49〉 2종 기초화장품 원터치 종이트레이 지기구조 리뉴얼 전과 리뉴얼 후 126
〈그림 50〉 2종 기초화장품 원터치 종이트레이 지기구조 리뉴얼 전과 리뉴얼 후 127
〈그림 51〉 리뉴얼 전과 후의 소비자 태도 차이 검증 그래프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