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 범위 및 방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2.1. 우울의 이해 17
2.1.1. 우울 17
2.1.2. 대학생의 우울 19
2.1.3. 우울증의 치료 21
2.1.4. 소결 24
2.2. 디지털 헬스케어 26
2.2.1. 디지털 치료제 26
2.2.2. 디지털 표현형 28
2.2.3. 소결 31
2.3. 동기부여 33
2.3.1. 동기부여 33
2.3.2. 정보-동기-행동기술 모델 34
2.3.3. 소결 37
제3장 서비스 사례분석 39
3.1. 사례분석 대상 39
3.2. 사례 분석 40
3.2.1. 마인드 카페 40
3.2.2. 트로스트 42
3.2.3. 마인들링 44
3.2.4. 마보 45
3.2.5. Calm 47
3.2.6. inPHRsym 48
3.3. 요인 도출 50
3.4. 소결 52
제4장 연구 방법 54
4.1. 연구 모형 54
4.2. 연구 가설 56
4.3. 정량조사 57
4.3.1. 설문 대상 및 방법 57
4.3.2. 통계 분석 방법 57
4.3.3. 측정 항목 58
4.4. 전문가 검증 63
4.4.1. 전문가 검증 대상 및 방법 63
4.4.2. 전문가 검증 질문 항목 63
제5장 연구 결과 65
5.1. 정량조사 65
5.1.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5
5.1.2. 정신건강 앱 이용 현황 65
5.1.3. 측정 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성 66
5.1.4. 기술통계 70
5.1.5. 가설 검증 72
5.1.6. 가설 검증 결과 84
5.1.7. 소결 85
5.2. 전문가 검증 결과 89
(1) 정보 89
(2) 개인적 동기 90
(3) 사회적 동기 91
(4) 디지털표현형 91
5.3. 서비스 블루프린트 제안 93
(1) 서비스 가입 93
(2) 기본 설정 93
(3) 데이터 측정 95
(4) 결과 확인 95
제6장 결론 98
6.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98
6.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00
참고문헌 101
부록 108
ABSTRACT 114
[표 1] 사고 기록지 23
[표 2] 디지털 치료제의 목적별 구분 27
[표 3] 디지털 치료제의 치료 범위 28
[표 4] 액티브 및 패시브 데이터 30
[표 5] 동기부여의 유형 34
[표 6] 사례 분석 대상 40
[표 7] 마인드카페 사례분석 41
[표 8] 트로스트 사례분석 43
[표 9] 마인들링 사례분석 45
[표 10] 마보 사례분석 46
[표 11] Calm 사례분석 48
[표 12] inPHRsym 사례분석 49
[표 13] 요인 도출 51
[표 14] 사례분석 종합 53
[표 15] 표본 개요 57
[표 16] 설문지 구성 61
[표 17] 참여자 프로파일 63
[표 18] 검증 인터뷰 질문 64
[표 19] 조사 대상자 일반적 특성 65
[표 20] 정신건강 앱 이용 현황 66
[표 21] 정보 요인분석 결과 67
[표 22] 동기 요인분석 결과 68
[표 23] 행동기술 요인분석 결과 69
[표 24] 행동의도 요인분석 결과 70
[표 25] 기술통계 결과 71
[표 26] 연구가설 H1 상관분석 72
[표 27] 연구가설 H1 다중회귀분석 결과 73
[표 28] 연구가설 H1-1 상관분석 73
[표 29] 연구가설 H1-1 다중회귀분석 결과 74
[표 30] 연구가설 H1-2 상관분석 74
[표 31] 연구가설 H1-2 다중회귀분석 결과 75
[표 32] 연구가설 H1-3 상관분석 76
[표 33] 연구가설 H1-3 다중회귀분석 결과 76
[표 34] 연구가설 H2 상관분석 77
[표 35] 연구가설 H2 다중회귀분석 결과 78
[표 36] 연구가설 H2-1 상관분석 78
[표 37] 연구가설 H2-1 다중회귀분석 결과 79
[표 38] 연구가설 H2-2 상관분석 79
[표 39] 연구가설 H2-2 다중회귀분석 결과 80
[표 40] 연구가설 H2-3 상관분석 80
[표 41] 연구가설 H2-3 다중회귀분석 결과 81
[표 42] 연구가설 H3 상관분석 82
[표 43] 연구가설 H3 다중회귀분석 결과 82
[표 44] 연구가설 H4 매개효과 결과 84
[표 45] 가설 검증 결과 85
[그림 1] Information-Motivation-Behavioral skills Model 37
[그림 2] 마인드카페 앱 화면 41
[그림 3] 트로스트 앱 화면 43
[그림 4] 마인들링 앱 화면 44
[그림 5] 마보 앱 화면 46
[그림 6] Calm 앱 화면 47
[그림 7] inPHRsym 앱 화면 49
[그림 8] 연구 모형 55
[그림 9] 서비스 블루 프린트 : 서비스 가입 및 기본 설정 94
[그림 10] 서비스 블루 프린트 : 데이터 측정 및 결과 확인 96
[그림 11] 최종 서비스 블루 프린트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