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8
3. 선행연구의 고찰 21
4. 연구의 구성 23
Ⅱ. 이론적 배경 24
1. 체험마케팅 개념 및 특징 24
1.1. 체험마케팅의 개념 24
1.2. 번 슈미트의 전략적 체험 모듈 26
1.3. 체험요소를 활용한 패키지 디자인 연구 30
2. DIY 한정판 패키지 디자인의 개념 및 적용 사례 35
2.1. DIY의 개념 35
2.2. DIY 적용된 패키지 디자인의 개념과 정의 37
2.3. 한정판 패키지 디자인의 개념 및 적용 사례 38
3. 헤어케어 제품과 소비자 태도 44
3.1. 헤어케어 제품 현황 44
3.2. 소비자 태도 49
3.3. 소비자 관여도 52
Ⅲ. DIY를 적용한 한정판 헤어케어 패키지 디자인 사례 고찰 55
1. DIY가 적용된 한정판 패키지 디자인 사례 연구 55
1.1. 코카콜라 DIY 패키지 56
1.2. 첵스초코 블록증정 이벤트 패키지 57
1.3. 비욘드 딥모이스처 미스트&핸드 세트 58
1.4. 빌리프 점보 DIY 에디션 59
1.5. 더마비 데일리 모이스처 로션 김토끼 에디션 60
2. 헤어케어 패키지 디자인 현황 65
2.1. 헤어케어 패키지 디자인 표현유형 65
2.2. 헤어케어 패키지 디자인 사례 분석 68
2.3. 한정판 헤어케어 패키지 디자인 구현 사례 조사 72
3. 닥터그루트 한정판 패키지 디자인 현황 및 특징 77
Ⅳ. 실증연구 81
1. 연구모형 81
2. 연구문제 및 가설 82
3. 연구설계 83
3.1. 실험자극물 디자인 개발 과정 83
3.2. 실험자극물 요소별 디자인 85
3.3. 연구조사 대상 및 설문지 구성 94
3.4. 통계분석방법 96
Ⅴ. 연구결과 97
1. 인구통계학적 분석 97
2. 헤어케어 기본 인식 조사 100
3. 측정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105
4. 가설검증 107
4.1. 관여도에 따른 인지적 요소 차이검증 111
4.2. 관여도에 따른 감정적 요소 차이검증 114
4.3. 관여도에 따른 행동의욕적 요소 차이검증 117
5. 선호하는 디자인 유형 120
Ⅵ. 결론 123
1. 연구 결과와 요약 123
2. 연구의 시사점 127
3. 연구의 한계와 제언 128
Ⅷ. 참고문헌 130
부록 133
ABSTRACT 145
[표 1] 선행연구 고찰 21
[표 2] Schmitt의 전략적 체험모듈 27
[표 3] Schmitt의 체험모듈 사례 29
[표 4] 한정판 패키지 디자인 분류 40
[표 5] 헤어케어 제품 종류 및 특징 45
[표 6] 헤어케어 시장 및 탈모케어 현황 47
[표 7] 소비자 태도의 ABC모델 51
[표 8] 샴푸 구매 시 영향을 미치는 요소 53
[표 9] DIY 패키지 디자인 사례 정리 61
[표 10] DIY 체험요소 한정판 패키지 디자인 분석 65
[표 11] 헤어케어 패키지 디자인 표현유형 67
[표 12] 헤어케어 브랜드 평판 2023 69
[표 13] 헤어케어 패키지 디자인 그래픽요소 구성 71
[표 14] 한정판 헤어케어 제품 적용 사례 76
[표 15] 설문지 구성 95
[표 16] 인구 통계학적 분석 97
[표 17] 성별에 따른 빈도분석 98
[표 18] 연령에 따른 빈도분석 98
[표 19] 직업에 따른 빈도분석 99
[표 20] 헤어케어 기본 인식 조사 100
[표 21] 헤어케어 제품 구매기간 도표 101
[표 22] 구매 경험에 따른 빈도분석 101
[표 23] 한정판 헤어케어 패키지의 이미지 도표 102
[표 24] 헤어케어 제품 구매처 103
[표 25] 헤어케어 제품 구매처 도표 103
[표 26] 헤어케어 제품 구매 시 중요사항 104
[표 27] 헤어케어 제품 구매 시 중요사항 104
[표 28]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106
[표 29] 연구문제 1 가설 107
[표 30] 한정판 닥터그루트 헤어케어 패키지 디자인에 따라 소비자 태도 차이 108
[표 31] 소비자 태도 인지적 요소 도표 109
[표 32] 소비자 태도 감정적 요소 도표 109
[표 33] 소비자 태도 행동적 요소 도표 110
[표 34] 연구문제 2 가설 111
[표 35] 관여도에 따른 인지적 요소 차이검증 113
[표 36] 관여도에 따른 감정적 요소 차이검증 116
[표 37] 관여도에 따른 행동의욕적 요소 차이검증 119
[표 38] 디자인 유형에 따른 선호 정도 120
[표 39] 눈에 띄는 디자인 원형 차트 121
[표 40] 구매를 고려하는 디자인 원형 차트 121
[표 41] 선호하는 디자인 원형 차트 122
[표 42] 눈에 띄는 디자인 원형 차트 122
[표 43] 연구 가설 검증 결과표 123
[그림 1] 더바디샵 기프팅바 15
[그림 2] 본 연구의 구성 23
[그림 3] 패키지 디자인의 개념 변화 33
[그림 4] 코카콜라 리본 패키지 34
[그림 5] 빌리프 X 탐스 콜라보레이션 41
[그림 6] 처음처럼 X 스티키몬스터랩 콜라보레이션 42
[그림 7] 설화수 명절 선물세트 44
[그림 8] 코카콜라 DIY 패키지 디자인 56
[그림 9] 켈로그 첵스초코 블록이벤트 패키지 57
[그림 10] 비욘드 딥모이스처 미스트&핸드 58
[그림 11] 빌리프 점보 DIY 에디션 59
[그림 12] 김토끼 에디션 60
[그림 13] 체험유형 분류 및 참여형 패키지 요소 관계도 62
[그림 14] 닥터그루트 패키지 디자인 79
[그림 15] 닥터그루트 한정판 패키지 디자인 80
[그림 16] 닥터그루트 DIY 한정판 패키지 디자인 연구모형 82
[그림 17] 직관적 요소가 적용된 DIY 체험형 패키지 디자인 스케치 86
[그림 18] 직관적 요소가 적용된 DIY 체험형 패키지 디자인 87
[그림 19] 학습적 요소가 적용된 DIY 체험형 패키지 디자인 스케치 89
[그림 20] 학습적 요소가 적용된 DIY 체험형 패키지 디자인 스케치 90
[그림 21] 유희적 요소가 적용된 DIY 체험형 패키지 디자인 스케치 92
[그림 22] 유희적 요소가 적용된 DIY 체험형 패키지 디자인 스케치 93
[그림 23] 기존 닥터그루트 애딕트 한정판 패키지 디자인(페어앤 프리지아, 로즈 액츄얼리)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