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2장 미니멀아트의 표현 특성 14
2.1. 이론적 고찰 14
2.1.1. 역사적 배경 15
2.1.2. 작품 분석 27
2.2. 선행연구 분석 39
2.2.1. 선행연구 선정 39
2.2.2. 표현 특성에 대한 키워드 도출 40
2.3. 표현 특성 도출 45
2.3.1. 조형적 특징 45
2.3.2. 효과 49
2.3.3. 조형적 특징과 효과의 상호관계 52
제3장 퍼니텍처의 고찰 및 사례연구 54
3.1. 사례 선정 및 분석 방법 54
3.1.1. 퍼니텍처 개요 54
3.1.2. 퍼니텍처 사례 선정 60
3.1.3. 분석 방법 61
3.2. 사례분석 63
3.2.1. 분석지표 63
3.2.2. 사례분류 65
3.2.3. 사례분석 67
3.3. 분석 결과 78
3.3.1. 구조와 형태의 융합 78
3.3.2. 경계의 형성 79
3.3.3. 모듈과 패턴의 형성 80
3.3.4. 패턴을 통한 경계 제거 80
3.3.5. 깊이감의 형성 81
3.3.6. 공간의 중첩 82
3.3.7. 복합적 작용 83
제4장 결론 84
참고문헌 88
ABSTRACT 90
〈표 1〉 선행연구 목록 40
〈표 2〉 선행연구에서 도출한 오브제의 키워드 44
〈표 3〉 오브제의 조형적 특징에 대한 키워드 45
〈표 4〉 오브제에 의한 효과에 대한 키워드 49
〈표 5〉 미니멀아트의 표현 특성을 퍼니텍처에 적용하기 위한 분석지표 도출 63
〈표 6〉 분석지표에 따른 사례분류 67
〈표 7〉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한 경우의 수 69
〈표 8〉 일체형 독립 오브제의 조형적 특징 (1) 70
〈표 9〉 일체형 독립 오브제의 조형적 특징 (2) 71
〈표 10〉 제작 과정, 표현의 최소화의 조형적 특징 (1) 72
〈표 11〉 제작 과정, 표현의 최소화의 조형적 특징 (2) 73
〈표 12〉 규칙적 반복의 조형적 특징 74
〈표 13〉 모듈화의 조형적 특징 75
〈표 14〉 상호관계성의 조형적 특징 (1) 76
〈표 15〉 상호관계성의 조형적 특징 (2) 77
〈그림 1〉 잭슨 폴록의 작업 모습, Autumn Rhythm (Number 30), 1950 18
〈그림 2〉 Canto II from 18 Cantos, 바넷 뉴먼, 1964 18
〈그림 3〉 Composition II, 몬드리안, 1930 19
〈그림 4〉 White on White, 말레비치, 1918 20
〈그림 5〉 Fountain, 마르쉘 뒤샹, 1917 23
〈그림 6〉 Untitled, 로버트 라우셴버그, 1951 25
〈그림 7〉 Three Flags, 제스퍼 존스, 1958 26
〈그림 8〉 Ifafa II, 프랭크 스텔라, 1964 28
〈그림 9〉 Untitled, 도널드 저드, 1967 29
〈그림 10〉 100 Aluminum Boxes, 도널드 저드, 1986 29
〈그림 11〉 Untitled, 로버트 모리스, 1964 31
〈그림 12〉 Stadium, 로버트 모리스, 1967 32
〈그림 13〉 Untitled, 칼 안드레, 2017 33
〈그림 14〉 5 x 20 Altstadt Rectangle, 칼 안드레, 1967 34
〈그림 15〉 Inverted Six Towers, 솔 르윗, 1987 35
〈그림 16〉 Variations of Incomplete Open Cubes, 솔 르윗, 1974 36
〈그림 17〉 Untitled, 댄 플래빈, 1977 38
〈그림 18〉 Untitled, 댄 플래빈, 1969 38
〈그림 19〉 빌라 사보아, 르 코르뷔제, 1929 56
〈그림 20〉 판스워스 주택, 미스 반 데 로에, 1951 56
〈그림 21〉 슈뢰더 하우스, 게리트 리트벨트, 1924 57
〈그림 22〉 베르너 팬톤의 공간적 가구 59
〈그림 23〉 가구의 전형을 만드는 구조와 형태의 환원 78
〈그림 24〉 경계를 기준으로 사물을 인식하는 시지각 79
〈그림 25〉 반복을 통해 형성되는 패턴 80
〈그림 26〉 패턴에 의해 제거되는 가구의 전형 81
〈그림 27〉 3차원의 경계를 통해 공간의 상징이 되는 가구 82
〈그림 28〉 사용자와 가구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으로 공간의 상징이 되는 가구의 기능 83
〈그림 29〉 증가하는 조형성 대비, 기능성이 저하되는 극단적인 표현 특성의 추구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