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1.3. 연구의 흐름도 16
제2장 빈집의 이론적 고찰 17
2.1. 빈집의 정의 및 현황 17
2.2. 농촌지역 빈집 관련 정책 및 사업 23
2.3. 귀농·귀촌의 개념과 현황 25
제3장 빈집의 정책사례 연구 27
3.1. 국내외 사례 27
3.1.1. 국내 사례 27
3.1.2. 해외 사례 41
3.1.3. 시사점 49
3.2. 빈집 관리체계 52
3.2.1. 해외 빈집 관리체계 52
3.2.2. 국내외 빈집의 관리체계 비교 56
3.2.3. 빈집 관리체계 분석 및 개선 방향 57
제4장 전라북도 임실군 빈집 활성화 제안 58
4.1. 전라북도 임실군 빈집 58
4.1.1. 전라북도 임실군 빈집 현황 58
4.1.2. 전라북도 임실군 빈집 관련 사업 60
4.1.3. 전라북도 임실군 귀농·귀촌인 현황 61
4.2. 농촌 빈집 활용조사 63
4.2.1. 심층 인터뷰 63
4.2.2. 아이디에이션 위크숍 및 모델 검증 65
4.3. 조사 결과 66
4.3.1. 페르소나 66
4.3.2. 고객여정지도 68
4.3.3. 네트워킹 유형 70
4.4. 농촌 빈집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킹 전략 72
4.4.1. 소통 72
4.4.2. 정보 73
4.4.3. 이해 74
4.4.4. 공유 75
4.4.5. 문화 76
4.4.6. 소결 77
제5장 결론 78
5.1. 연구 결과 78
5.2. 연구의 한계 및 방향성 80
참고문헌 81
ABSTRACT 86
〈표 2-1〉 빈집의 정의 18
〈표 2-2〉 통계청(인구주택) 총조사와 빈집 실태조사 통계의 차이점 19
〈표 2-3〉 빈집 실태조사 차이 20
〈표 2-4〉 귀농과 귀촌의 차이 25
〈표 2-5〉 귀농·귀촌 가구 및 인구 현황 26
〈표 2-6〉 연령대별 귀촌 이유 26
〈표 3-1〉 도시활력증진지역 개발사업의 빈집개발사업의 빈집정비 관련 현황 28
〈표 3-2〉 새뜰마을사업의 빈집정비 관련 현황(사업기간 2015~2018) 29
〈표 3-3〉 일본의 빈집 문제 대응을 위한 주체별 역할 53
〈표 3-4〉 영국의 빈집 문제 대응을 위한 주체별 역할 54
〈표 3-5〉 미국의 빈집 문제 대응을 위한 주체별 역할 55
〈표 4-1〉 전라북도 임실군 귀농·귀촌인 지원사업 62
〈표 4-2〉 심층 인터뷰 대상자 63
〈표 4-3〉 빈집 수요자 대상 설문 64
〈표 4-4〉 빈집 공급자 대상 설문 64
〈표 4-5〉 디자인 검증 심층 인터뷰 대상자 65
〈표 4-6〉 디자인 검증 설문 65
〈표 4-7〉 네트워킹 유형 71
〈그림 1-1〉 연구 흐름도 16
〈그림 3-1〉 전주 승암마을 주민공동이용시설과 바닥에 떨어진 간판의 모습 30
〈그림 3-2〉 한국국토정보공사(LX) 빈집 거래 플랫폼 '공가랑' 홈페이지 33
〈그림 3-3〉 한국국토정보공사(LX) 빈집 거래 플랫폼 '공가랑 개념도' 33
〈그림 3-4〉 ㈜두꺼비하우징 35
〈그림 3-5〉 서울 송정동 '1유로 프로젝트' 38
〈그림 3-6〉 민간 빈집 플랫폼 40
〈그림 3-7〉 일본 빈집 예측 공가율(노무라종합연구소) 재구성 42
〈그림 3-8〉 West Hull의 Arthur Street Social Enterprise Park 45
〈그림 3-9〉 도시재생이 추진되고 있는 디트로이트 번화가 모습 47
〈그림 3-10〉 핑크존 프로젝트의 'Mix Tape Zoning' 48
〈그림 3-11〉 오하이오주 영스타운 맥거피 지역의 전경 49
〈그림 4-1〉 귀농인 페르소나 66
〈그림 4-2〉 귀촌인 페르소나 67
〈그림 4-3〉 빈집 공급자 농촌 이장 페르소나 68
〈그림 4-4〉 귀농인 고객여정지도 69
〈그림 4-5〉 귀촌인 고객여정지도 69
〈그림 4-6〉 빈집 공급자 농촌 이장 고객여정지도 70
〈그림 4-7〉 네트워킹 관계도 71
〈그림 4-8〉 농촌 언어 번역기 72
〈그림 4-9〉 귀촌 계산기 73
〈그림 4-10〉 체크리스트 74
〈그림 4-11〉 시루떡 채팅 75
〈그림 4-12〉 우리 마을 적응 매뉴얼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