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 방법 및 정의 14
1.3. 선행연구와 연구 구성도 16
1.3.1. 선행연구 16
1.3.2. 연구 진행 구성도 18
제2장 이론적 고찰 19
2.1. 홈퍼니싱 플랫폼의 공간콘텐츠 19
2.1.1. 디지털 플랫폼의 개념 및 유형 19
2.1.2. 온라인 홈퍼니싱 플랫폼의 구조 21
2.1.3. 국내 홈퍼니싱 플랫폼의 공간콘텐츠 및 특성 25
2.2. 공간코디네이션 31
2.2.1. 공간코디네이션의 의미와 역할 31
2.2.2. 공간코디네이션의 구성 요소 32
2.2.3. 공간코디네이션 구성 요소의 확장 35
2.2.4. 공간코디네이션의 전략적 요소 39
2.3. 공간콘텐츠와 공간코디네이션의 상관관계도 41
제3장 사례분석 42
3.1. 사례선정 개요 및 범위 42
3.2. 사례분석 모형 제안(안) 44
3.3. 사례분석 46
3.3.1. 사례 1 : 오늘의집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자사몰) 46
3.3.2. 오늘의집 : 인스타그램 49
3.3.3. 오늘의집 : 유튜브 52
3.3.4. 오늘의집 : 페이스북 55
3.3.5. 오늘의집 : 네이버블로그 58
3.4. 사례분석 종합 61
1) 정보성(Information): 공간 스토리텔링, 소비자 경험 기반 공간 계획 68
2) 계획성(Planning): 공간의 방향성, 적절한 장식적 요소 활용 계획 68
3) 연출성(Direction): 공간의 시각적 이미지 연출 68
4) 사용자 참여형(User Participation): 커뮤니케이션, 상호 순환 구조 69
제4장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2
Abstract 76
[표 1] 선행연구 목록 - 1 16
[표 2] 선행연구 목록 - 2 17
[표 3] 플랫폼의 개념 20
[표 4] 디지털 플랫폼의 종류 21
[표 5] 극내 홈퍼니싱 브랜드와 디지털 플랫폼의 종류 25
[표 6] 공간콘텐츠 사례: 온라인 홈퍼니싱 플랫폼 오늘의집 28
[표 7] 공간콘텐츠의 유형과 요소 29
[표 8]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공간코디네이션의 구성 요소 33
[표 9] 공간코디네이션 구성 요소 및 특성 35
[표 10] 온라인 홈퍼니싱 플랫폼의 공간코디네이션 관련 활동 36
[표 11] 도널드 노먼의 사용자 경험 37
[표 12] 몰입의 요소와 속성 38
[표 13] 공간코디네이션 구성 요소의 확장 39
[표 14] 분석 대상 개요: 오늘의집 42
[표 15] 홈퍼니싱 브랜드별 누적 다운로드 수 43
[표 16] 사례분석의 틀 45
[표 17] 사례-1 47
[표 18] 사례-2 50
[표 19] 사례-3 53
[표 20] 사례-4 56
[표 21] 사례-5 59
[표 22] 종합 분석 결과 61
[표 23] 분석 다이어그램 62
[표 24] 사례 분석 종합: 정보성 64
[표 25] 사례 분석 종합: 계획성 65
[표 26] 사례 분석 종합: 연출성 66
[표 27] 사례 분석 종합: 사용자 참여형 67
[그림 1] 연구흐름도 18
[그림 2] 홈퍼니싱 시장 규모 추이 22
[그림 3] 홈퍼니싱 시장의 주요 비즈니스 트렌드 23
[그림 4] 온라인 홈퍼니싱 플랫폼의 구조 24
[그림 5] 오늘의집 공간콘텐츠 사례 이미지 - 오늘의집 27
[그림 6] 집꾸미기 공간콘텐츠 사례 이미지 - 집꾸미기 27
[그림 7] 공간콘텐츠의 특성 도출 30
[그림 8] 공간코디네이션 구성 요소 분포도 34
[그림 9] 공간코디네이션의 전략적 요소 도출 40
[그림 10] 공간콘텐츠와 공간코디네이션의 상관관계도 41
[그림 11] 오늘의집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자사몰) 화면 46
[그림 12] 오늘의집 인스타그램 화면 49
[그림 13] 오늘의집 유튜브 화면 52
[그림 14] 오늘의집 페이스북 화면 55
[그림 15] 오늘의집 네이버블로그 화면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