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의 발전으로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경제가 활성화되고, 오프라인에서 디지털로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홈퍼니싱 시장에도 큰 변화가 나타났다. 상품이 다양화되고 소비자의 구매 행동이 변화하면서, 적극적인 디지털 전환을 통해 시장 대응력을 강화하고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 소비 트렌드에 맞춰 차별화에 나서는 것이다. 온라인 플랫폼은 고객이 콘텐츠의 소비자인 동시에 생산자이며 사용자 제공 콘텐츠를 기반으로 커뮤니티가 형성된다. 이를 기반으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또 다른 다양한 영감을 제공하는 방식의 상호 순환 구조를 통한 서로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중심으로 활성화되고 있다. 이에 홈퍼니싱 기업들은 소비자의 흥미를 유도하는 콘텐츠에 있어 소비자의 경험을 기반으로 몰입을 유도하는 감성적인 체험을 공유하며, 이를 자연스럽게 구매와 연계되도록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하여 많은 시도를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홈퍼니싱 플랫폼에서 공간콘텐츠의 전략적 요소를 온라인 홈퍼니싱 플랫폼 오늘의집 공간코디네이션 채널을 중심으로 제안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구를 시작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선정된 국내 홈퍼니싱 플랫폼이 제공하는 공간콘텐츠의 한계점을 고찰하고, 공간코디네이션의 전략적 요소를 적용하여 공간콘텐츠 유형을 제안하여 홈퍼니싱 플랫폼에서 제안하는 공간콘텐츠가 공간코디네이션의 전략적 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협업을 통한 양질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에 목적을 갖는다.
본 연구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와 문헌 조사를 통하여 온라인 홈퍼니싱 플랫폼에 대한 개념과 유형 그리고 공간콘텐츠에서 나타나는 공간콘텐츠의 특성을 도출하고, 오늘의집 공간코디네이션 채널을 중심으로 공간콘텐츠의 전략적 요소를 도출을 위한 지표로 삼는다.
둘째, 공간코디네이션에 대한 개념과 구성 요소 그리고 디지털화 시대에 맞는 공간코디네이션 구성 요소의 확장을 정의하고 전략적 요소 도출한다.
셋째, 온라인 홈퍼니싱 플랫폼의 공간콘텐츠와 공간코디네이션과의 상관관계도를 도출하여 밀도 있는 연구의 제고를 위해 선정된 브랜드를 중심으로 공간코디네이션의 전략적 요소에 기반한 공간콘텐츠 전략을 도출할 수 있는 요소로써 적용하여 사례분석의 배경으로 삼았다.
넷째, 이 결과를 통해 온라인 홈퍼니싱 플랫폼에서 공간콘텐츠의 공간구성 특성과 오늘의집의 공간코디네이션을 상관 분석하여 도출된 분석자료를 통해 공간코디네이션의 전략적 요소를 대입하여 공간콘텐츠의 유의미한 방향성에 대해 그 가능성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최근 온라인 플랫폼의 비중이 커지고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역할이 소비자들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기 때문에 홈퍼니싱 시장은 단순히 상품을 진열해 놓은 영역을 넘어 소비자의 흥미를 이끌만한 요소를 제공하고 간접적인 사용자 경험을 통한 이상적인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전략적 요소가 중요하다. 이제 온라인 홈퍼니싱 플랫폼의 공간콘텐츠는 단순히 공간을 활용한 마케팅 채널이 아니다. 공간을 활용한 콘텐츠로써 공간코디네이션을 전략적 도구로써 목적별. 테마별 등 소비자의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는 공간콘텐츠 전략의 차별화 요소로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소비 이상의 경험을 제공하여 고객과의 접점을 넓혀야 한다. 단순히 고객들이 가보고 싶은 곳, 인스타그래머블한 구성뿐만 아니라 공간의 목적 및 공간 내 존재하는 콘텐츠 혹은 브랜드를 고객 친화적이되 명확하게 보여주는 구성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