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1.3. 연구 진행 흐름도 20
제2장 아웃도어 및 물성에 대한 이해 21
2.1. 아웃도어의 개념 21
2.2. 아웃도어 브랜드 현황 24
2.3. 아웃도어 매장의 특성 26
2.4. 물성 고찰 29
2.4.1. 물성과 공간 관계 29
2.4.2. 물성과 경험 관계 31
2.4.3. 물리적 물성과 디지털 물성 34
제3장 디지털 물성 요인 연구모형 37
3.1. 디지털 물성 연구 구조 37
3.2. 물성 요인 분석 39
3.2.1. 물성 선행연구 분석 39
3.2.2. 물성 요인 도출 41
3.3. 디지털 물성 요인 도출 44
3.3.1. 디지털 물성 선행연구 분석 44
3.3.2. 디지털 물성 요인 도출 46
3.4. 디지털 물성 분석 모형 49
제4장 디지털 물성 사례 분석을 통한 특성 52
4.1. 사례 연구 선정 및 대상 52
4.2. 디지털 물성 사례별 특성 분석 54
4.2.1. 네셔널지오그래픽 - 중동점(375.2m²) 56
4.2.2. 네셔널지오그래픽 - 성수동점(567.3m²) 58
4.2.3. 스노우 피크 - 롯데 잠실점(781.4m²) 60
4.2.4. 스노우 피크 - 남양주점(399.6m²) 62
4.2.5. 휠라 - 이태원점(412.7m²) 64
4.2.6. 휠라 - 대전 은행동점(612.5m²) 66
4.3. 디지털 물성 특성 종합 69
제5장 결론 72
참고 문헌 74
ABSTRACT 80
〈표 1〉 연구 문제 제시 16
〈표 2〉 연구 단계별 과정 19
〈표 3〉 아웃도어 매장 공간 특성 28
〈표 4〉 아웃도어 매장 경험 이론 연구자 32
〈표 5〉 디지털 물성 단계별 연구 구조 37
〈표 6〉 물성 선행연구 조사 및 분석 40
〈표 7〉 물성 요인 도출 항목 및 세부 내용 분석 41
〈표 8〉 물성 요인 세부 내용 42
〈표 9〉 디지털 물성 선행연구 조사 및 분석 45
〈표 10〉 디지털 물성 선행연구 요인 분석 세부 내용 47
〈표 11〉 디지털 물성 요인 분석 48
〈표 12〉 디지털 물성 연구를 위한 요인 도출 과정 및 모형 49
〈표 13〉 사례대상별 디지털 물성 특성 분석틀 50
〈표 14〉 항목별 분석 평가 분석틀 (매우 강 : ● / 중: ◐ / 약 : ○ / 매우 약 : ○)[이미지참조] 51
〈표 15〉 사례연구 대상 52
〈표 16〉 디지털 물성 대상 및 방식 54
〈표 17〉 네셔널지오그래픽 - 중동점 디지털 물성 분석 57
〈표 18〉 네셔널지오그래픽 - 성수동점 디지털 물성 분석 59
〈표 19〉 스노우 피크 - 롯데 잠실점 디지털 물성 분석 61
〈표 20〉 스노우 피크 - 남양주점 디지털 물성 분석 63
〈표 21〉 휠라 - 이태원점 디지털 물성 분석 65
〈표 22〉 휠라 - 대전 은행동점 디지털 물성 분석 67
〈표 23〉 디지털 물성 특성 사례 대상 종합 70
〈표 24〉 디지털 물성 요인 항목별 종합 다이어그램 71
〈그림 1〉 연구 진행 흐름도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