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도어 매장 공간은 고객의 경험을 중심으로 한 여러 브랜드 창출과 디자인이 적용되어 형성되고 있다. 특히 아웃도어 매장의 공간적 변화는 고객의 감성적 변화와 같은 동시대적 감성을 흡수한 매우 관련성 높은 요인들이 적용되는 새로운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아웃도어 매장의 환경 요인 중 특히 물성(物性, Materiality)은 고객 경험 요소를 기반으로 많은 재료 및 기술들이 새롭게 창출되어 적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 아웃도어는 여러 브랜드 이미지 변화와 고객의 선호도 및 구매 등 많은 요소에 영향을 받으며 변화하고 있으며, 아웃도어 트랜드 변화와 공간 적용 기술 발전에 병행하여 아웃도어 매장 공간에 적용되고 있으며, 고객들의 새로운 감성적 변화에 물성이 어떠한 특성과 영향성을 가지고 있는가? 라는 연구는 매우 바람직하다고 연구자는 판단하였다.
물성에 있어 아웃도어 매장에서 고객 감성에 영향을 주는 물성에 대한 특성은 고객 경험의 요소를 기반으로 많은 재료 및 기술들이 창출되어 적용되고 있으며, 현재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의한 새로운 디지털 물성에 대한 적용과 그로 인한 고객의 새로운 감성의 변화가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물성에 관한 연구는 현재 매우 부재한 상황이며, 본 연구에서는 아웃도어 매장 공간의 디지털 물성 특성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을 진행하여, 향후 매장 디자인의 고려할 디지털 물성의 기준을 정리하며 시사점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 연구의 디지털 물성의 연구 과정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고 진행되었다.
1단계에서는 '물성'을 주제로 한 선행연구 전체를 조사하여 13편의 연구논문을 도출하였으며, 2단계에서는'물성' 및'디지털 물성'으로 구분한 결과'물성' 11편과'디지털 물성' 2편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또한, 3단계에서는'물성' 및'디지털 물성'두 영역에 대한 세부 요인을 구분 도출하였으며, 4단계에서는 도출된 요인을 종합하여 본 연구의 영역이라 할 수 있는'디지털 물성'에 대한 최종 관계성 요인을 연구의 분석틀 기준으로 적용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과정을 통하여 아웃도어 매장 공간의 디지털 물성 특성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종합할 수 있었다.
첫째, 상위 순위는 디지털 물성의 재해석 항목과 새로운 생성 항목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고객이 디지털 물성의 요소에 대하여 직관적 관점에서 관념적 사고 측면에서 상상을 통하여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 및 아이덴티티를 생성한다는 결과라 할 수 있다.
둘째, 중간 순위는 인지 변화성과 병합 및 혼합, 가상·구현성, 잠재성 항목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고객이 구매하는 과정에서 세부 공간별 디지털 매체를 통하여 감성에 대한 인지성이 변화하여 판단이 변화하거나 새로운 가상적 구현이 표출된다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었다. 특히 POS, POW, POT 방식의 적용으로 고객 감성이 디지털 관련 물성에 의하여 많은 변화가 다양하게 발생한다는 사실을 판단할 수 있었다.
셋째, 하위 순위는 디지털 물성의 전이 및 상실 항목과 관계성 항목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고객이 디지털 매체 및 기기에 대한 본질적인 재료 측면의 물성을 느끼기보다는 영상 내용이나 전달되는 내용에 집중하면서 구매를 한다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으며, 고객이 사고하는 다양한 매개변수 즉, 브랜드 이미지나 아이덴티티 등의 변수와 다양한 관계성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었다.
본 논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를 통하여 디지털 물성은 고객의 경험 속에서 새로운 감성에 형성하며, 많은 영향을 나타낸다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었으며, 특히 아웃도어 브랜드 선호도 및 구매의 관계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종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