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1.3. 연구 진행 흐름도 16
Ⅱ. 멀티페르소나와 주거(住居)공간 17
2.1. 멀티페르소나(Multi-persona) 17
2.1.1. 심리학적 배경에서의 페르소나(persona) 17
2.1.2. 멀티페르소나 개념과 특성 21
2.1.3. 멀티페르소나 유형 23
2.2. 주거(住居)공간 27
2.2.1. 주거(住居)공간과 라이프스타일 27
2.2.2. 주거(住居)공간 개념 29
2.2.3. 주거(住居)공간 특성 30
2.3. 멀티페르소나 사용자를 위한 주거(住居)공간 구성요소 33
2.3.1. 퍼스널리티(personality) 35
2.3.2. 커스터마이징(costomizing) 36
2.3.3. 하이퍼로컬(hyper-local) 37
Ⅲ. 시뮬라시옹(simulation) 그리고 메타버스(meteverse) 디자인 37
3.1. 시뮬라시옹(simulation) 37
3.1.1. 가상세계와 시뮬라시옹(simulation) 37
3.1.2. 시뮬라르크와 이미지 및 기호 39
3.2. 메타버스(Metaverse) 41
3.2.1. 메타버스(Metaverse) 개념과 정의 42
3.2.2. 메타버스(Metaverse) 유형과 특성 43
3.3. 시뮬라시옹 특성을 적용한 메타버스 플랫폼 기반의 주거 공간 사례 및 구성요소 47
Ⅳ. 소결 48
4.1. 멀티페르소나 사용자 중심의 메타버스에 나타나는 주거(住居) 공간 디자인 전략 48
4.2. 멀티페르소나 사용자 중심의 주거(住居)공간 메타버스 평가요소 및 평가모형 49
Ⅴ. 사례연구 50
5.1. 사례의 범위 및 분석 방법 50
5.2. 사례연구 51
5.2.1. 제페토(ZEPTETO), samsung 전자 'my house' 51
5.2.2. ZET, '신라면세점 x GUCCI HOUSE' 53
5.2.3. 본디 (bondee) 55
5.3. 소결 57
Ⅵ. 결론 61
ABSTRACT 68
참고 문헌 71
〈표 1〉 선행연구 특성 및 분석을 통한 멀티페르소나 유형 재정의 24
〈표 2〉 주거(住居)공간 유형과 특성 31
〈표 3〉 멀티페르소나 사용자를 위한 주거(住居)공간 구성 요소 및 특성 35
〈표 4〉 시뮬라크르 이미지의 연속적인 단계 40
〈표 5〉 장 보드리야르의 제 1~3열의 '시뮬라크르' 번역 (재구성) 41
〈표 6〉 메타버스 공간기반 ASF 구성요소와 특성 45
〈표 7〉 메타버스 구성요소 특성 및 키워드 분석. 45
〈표 8〉 메타버스 공간 특성 분석 47
〈표 9〉 멀티페르소나 사용자 중심의 주거 공간 메타버스 디자인 전략 48
〈표 10〉 멀티페르소나 사용자 중심의 주거(住居)공간 메타버스 평가 모형 49
〈표 11〉 제페토(ZETPETO), SAMSUNG 'myhouse' 평가모형 51
〈표 12〉 ZEP, '신라면세점 x GUCCI HOUSE' 평가모형 53
〈표 13〉 본디(BONDEE) 평가모형 55
〈표 14〉 사례분석 평가모형 점수 종합 결과[원문불량;p.49] 59
〈표 15〉 종합분석모형 60
〈표 16〉 멀티페르소나 사용자를 위한 주거(住居)공간 요소 키워드 정의. 63
〈표 17〉 멀티페르소나 사용자를 위한 메타버스 주거(住居)공간 디자인 요소 키워드 정리. 65
〈그림 1〉 연구 진행 흐름도 16
〈그림 2〉 Jung's Model of the Human Psyche 20
〈그림 3〉 멀티페르소나 사용자 재정의 유형와 주거(住居)공간 재정의 유형 키워드 연결 및 분석 33
〈그림 4〉 멀티페르소나 사용자를 위한 주거(住居)공간 중요 키워드 위계모형 34
〈그림 5〉 물리적 지구와 메타버스와의 관계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