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6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0
1.3. 선행연구 검토 23
Ⅱ. 이론적 배경 27
2.1. 스마트시니어 개념과 특징 27
2.1.1. 스마트시니어의 개념 27
2.1.2. 스마트시니어의 특징 28
2.2. 스마트폰 뱅킹 앱과 스마트시니어의 연관성 30
2.2.1. 스마트폰 뱅킹 앱의 개념 30
2.2.2. 스마트시니어의 스마트폰 뱅킹 앱 사용현황 30
2.3. 유니버설디자인 이론과 적용사례 33
2.3.1. 유니버설디자인의 개념 33
2.3.2. 유니버설디자인의 원리 35
2.3.3. 유니버설디자인의 디지털 적용사례 37
Ⅲ. 사례 분석 41
3.1. 조사의 기준과 분석방법 41
3.2. 스마트폰 뱅킹 앱 사례 49
3.2.1. 스마트폰 뱅킹 앱 사례조사 49
3.2.2. 조사결과 분석 88
3.3. 디자인 가이드라인 도출 92
Ⅳ. 디자인 95
4.1. 디자인설계 95
4.1.1. 디자인설계 배경 95
4.1.2. 디자인 범위 선정 95
4.2. 디자인제안 96
4.2.1. 정보구조 96
4.2.2. 와이어프레임 98
4.2.3. GUI 디자인 제안 111
4.3. 프로토타입 제작 114
4.3.1. 메인화면 114
4.3.2. 조회화면 116
4.3.3. 이체화면 117
4.3.4. 전체메뉴화면 120
4.3.5. 검색화면 121
Ⅴ. 사용성 평가 127
5.1. 평가방법 및 절차 127
5.2. 평가 항목 개발 128
5.2.1. 사용성 평가요소 도출 128
5.2.2. 조사대상 및 방법 130
5.3. 평가결과 분석 136
5.4. 프로토타입 수정 142
Ⅵ. 결론 149
6.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49
6.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51
참고문헌 153
부록 156
ABSTRACT 165
〈표 1-1〉 국내 학위 및 학술 선행 연구(연구자 정리) 24
〈표 2-1〉 유니버설디자인의 개념 35
〈표 2-2〉 유니버설디자인의 7가지 원칙(유니버설디자인센터) 36
〈표 3-1〉 금융위원회의 고령자 친화적 모바일 금융 앱 구성지침 42
〈표 3-2〉 서울특별시의 고령층 친화 디지털 접근성 표준 43
〈표 3-3〉 이니션(INITION)의 콘텐츠 서비스 시니어모드 UI/UX 가이드라인 45
〈표 3-4〉 스마트폰 뱅킹 앱 디자인 가이드라인 평가기준표 연구자 재구성 47
〈표 3-5〉 사례분석 최종 패널 선정 50
〈표 3-6〉 은행별 색상 분석(국민은행) 52
〈표 3-7〉 은행별 색상 분석(신한은행) 53
〈표 3-8〉 은행별 색상 분석(농협) 54
〈표 3-9〉 은행별 아이콘 분석(국민은행) 57
〈표 3-10〉 은행별 아이콘 분석(신한은행) 58
〈표 3-11〉 은행별 아이콘 분석(농협) 59
〈표 3-12〉 은행별 레이아웃 분석(국민은행) 61
〈표 3-13〉 은행별 레이아웃 분석(신한은행) 62
〈표 3-14〉 은행별 레이아웃 분석(농협) 63
〈표 3-15〉 은행별 레이블 분석 65
〈표 3-16〉 은행별 레이블 분석 평가기준표 65
〈표 3-17〉 은행별 타이포그래피 분석(국민은행) 67
〈표 3-18〉 은행별 타이포그래피 분석(신한은행) 68
〈표 3-19〉 은행별 타이포그래피 분석(농협) 69
〈표 3-20〉 은행별 정보구조 분석(국민은행) 71
〈표 3-21〉 은행별 정보구조 분석(신한은행) 73
〈표 3-22〉 은행별 정보구조 분석(농협) 74
〈표 3-23〉 은행별 정보구조 분석 평가기준표 80
〈표 3-24〉 은행별 내비게이션 분석(국민은행) 82
〈표 3-25〉 은행별 내비게이션 분석(신한은행) 83
〈표 3-26〉 은행별 내비게이션 분석(농협) 84
〈표 3-27〉 은행별 태스크 분석(국민은행) 85
〈표 3-28〉 은행별 태스크 분석(신한은행) 86
〈표 3-29〉 은행별 태스크 분석(농협) 87
〈표 3-30〉 은행별 사례 분석 결과 90
〈표 3-31〉 스마트폰 뱅킹 앱 개발 시 반영할 유니버설디자인의 원리 93
〈표 3-32〉 디자인 가이드라인 94
〈표 4-1〉 디자인 개발 범위 96
〈표 4-2〉 연구자 재구성 정보구조 98
〈표 4-3〉 기존 국민은행(스타뱅킹미니) 메인화면 문제점 100
〈표 4-4〉 와이어프레임 메인화면 디자인가이드 100
〈표 4-5〉 기존 국민은행(스타뱅킹미니) 조회화면 문제점 103
〈표 4-6〉 와이어프레임 조회화면 디자인가이드 103
〈표 4-7〉 기존 국민은행(스타뱅킹미니) 이체화면 문제점 105
〈표 4-8〉 와이어프레임 이체화면 디자인가이드 106
〈표 4-9〉 와이어프레임 전체메뉴화면 디자인가이드 108
〈표 4-10〉 와이어프레임 검색화면 디자인가이드 110
〈표 4-11〉 프로토타입에 적용할 서체정보 113
〈표 4-12〉 메인화면 디자인가이드 114
〈표 4-13〉 조회화면 디자인가이드 116
〈표 4-14〉 이체화면 디자인가이드 118
〈표 4-15〉 전체메뉴화면 디자인가이드 120
〈표 4-16〉 검색화면 디자인가이드 122
〈표 4-17〉 기존화면과 개선된 프로토타입 124
〈표 5-1〉 사용성 평가요소 127
〈표 5-2〉 선별된 사용성 평가요소 129
〈표 5-3〉 사용성 원칙에 따른 체크리스트 130
〈표 5-4〉 휴리스틱 평가 대상자 131
〈표 5-5〉 메인화면 체크리스트 132
〈표 5-6〉 조회화면 체크리스트 133
〈표 5-7〉 이체화면 체크리스트 134
〈표 5-8〉 전체메뉴화면 체크리스트 135
〈표 5-9〉 검색화면 체크리스트 135
〈표 5-10〉 메인화면 평가 분포도 137
〈표 5-11〉 조회화면 평가 분포도 138
〈표 5-12〉 이체화면 평가 분포도 139
〈표 5-13〉 전체메뉴화면 평가 분포도 140
〈표 5-14〉 검색화면 평가 분포도 141
〈표 5-15〉 프로토타입 개선방향 142
〈그림 1-1〉 연령대별 인구 비중 추이 16
〈그림 1-2〉 50·60세대들이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뱅킹 앱 17
〈그림 1-3〉 연구 흐름도 22
〈그림 2-1〉 내국인 고령 인구 비중 27
〈그림 2-2〉 시니어 금융거래 채널 이용 현황 31
〈그림 2-3〉 신한S뱅크 mini, 스타뱅킹미니 Google Play 스토어 캡처 32
〈그림 2-4〉 금융통계정보시스템 국내 4대 은행 영업점포 현황 33
〈그림 2-5〉 아마존(Amazon)의 alexa Echo Show 38
〈그림 2-6〉 아마존(Amazon)의 킨들(Kindle) 39
〈그림 2-7〉 삼성전자 모바일 제품 접근성 40
〈그림 3-1〉 사례조사 은행 선정(왼쪽부터 국민은행, 신한은행, 농협의 앱 아이콘) 49
〈그림 4-1〉 statcounter의 전 세계 모바일 화면 해상도 통계 99
〈그림 4-2〉 와이어프레임 메인화면 102
〈그림 4-3〉 와이어프레임 조회화면 104
〈그림 4-4〉 와이어프레임 조회화면 107
〈그림 4-5〉 와이어프레임 전체메뉴화면 109
〈그림 4-6〉 와이어프레임 검색화면 111
〈그림 4-7〉 아이콘 112
〈그림 4-8〉 색상 가이드 113
〈그림 4-9〉 국민은행 메인화면 프로토타입 115
〈그림 4-10〉 국민은행 조회화면 프로토타입 117
〈그림 4-11〉 국민은행 이체화면 프로토타입 119
〈그림 4-12〉 국민은행 전체메뉴화면 프로토타입 121
〈그림 4-13〉 국민은행 검색화면 프로토타입 123
〈그림 4-14〉 기존화면과 개선된 프로토타입 124
〈그림 5-1〉 휴리스틱 평가 절차 128
〈그림 5-2〉 평가결과 그래프 136
〈그림 5-3〉 메인화면 프로토타입 수정 143
〈그림 5-4〉 조회화면 프로토타입 수정 144
〈그림 5-5〉 이체화면 프로토타입 수정 145
〈그림 5-6〉 전체메뉴화면 프로토타입 수정 147
〈그림 5-7〉 검색화면 프로토타입 수정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