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구조의 변화로 '베이비 붐(Baby boom) 세대'로 불리며 소비수준이 높은 스마트시니어가 경제활동의 주체로 부각되고 있다. 스마트시니어는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하며 금융 분야에서도 스마트폰을 이용한 디지털 콘텐츠 사용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스마트시니어의 이용 비중이 높은 상위 3개의 국내 스마트폰 뱅킹 앱(국민은행, 신한은행, 농협)의 시니어모드를 살펴보니 스마트시니어가 이용하기에 불편함을 초래하는 부분이 많이 발견되어 스마트폰 뱅킹 앱 디자인 편의성을 향상시킬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시니어의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마트폰 뱅킹 앱 디자인의 시각적인 부분을 중점적으로 개선하고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여 디자인을 보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하여 스마트시니어의 스마트폰 뱅킹 앱 디자인의 편의성을 향상시켜 금융 디지털 콘텐츠 사용 시 불편함을 최소화시키고자 한다.
스마트폰 뱅킹 앱 개발에 앞서 스마트시니어의 개념과 특징, 스마트폰 뱅킹 앱과 스마트시니어의 사용현황, 유니버설디자인의 이론과 적용사례 등의 배경을 제공하였다. 또한 선행연구를 고찰한 결과 스마트시니어를 대상으로 유니버설디자인 원리를 적용한 스마트폰 뱅킹 앱 디자인 개발을 연구한 논문은 미흡하여 연구의 필요성을 확립하였다.
스마트폰 뱅킹 앱의 사례조사는 시니어를 대상으로 제작된 국민은행의 스타뱅킹미니, 신한은행의 신한S뱅크 mini와 농협은 NH뱅킹 큰글씨모드를 대상으로 색상, 아이콘, 레이아웃, 레이블링, 타이포그래피, 정보구조, 내비게이션, 태스크 등 구성요소를 구분하여 설문을 작성하고 전문가 집단 11인의 평가를 통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타이포그래피, 정보구조, 내비게이션, 태스크 등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국민은행 스타뱅킹미니를 디자인 개발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사례조사 분석결과와 유니버설디자인 원리를 적용하여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도출하고 메인화면, 조회화면, 이체화면, 전체메뉴화면, 검색화면을 디자인 범위로 선정하여 디자인 개발을 진행하였다. 정보구조는 3단계로 재구성하여 스마트시니어의 접근용이성을 향상시켰으며, 와이어프레임은 각각의 화면마다 적절한 디자인가이드를 적용하여 문제점들을 보완하였다. 프로토타입은 와이어프레임을 바탕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면서 단순하고 직관적이며, 인지가 용이하고, 접근성이 높은 스마트폰 뱅킹 앱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디자인의 사용성평가를 위해 사용성 평가요소(일관성, 간결성, 가시성, 효율성, 접근성, 사용용이성)를 선별하여 체크리스트 항목을 작성하고 전문가 5인을 대상으로 휴리스틱 평가를 진행하였다. 평가결과 모든 화면이 평균 4점대의 긍정적인 평가결과가 나왔다. 설문결과를 분석하여 화면별로 개선방향들을 도출하여 개발된 디자인에 반영함으로써 스마트폰 뱅킹 앱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였다.
본 연구가 실사용자인 스마트시니어의 사용성 평가를 반영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지만, 기존에 없는 스마트시니어를 대상으로 진행한다는 점과 유니버설 원리를 적용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또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실제 스마트폰 뱅킹 앱 제작 시 현실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자료와 스마트시니어를 위한 스마트폰 뱅킹 앱 디자인의 제작과정을 보여주었다. 이는 추후 개발될 스마트시니어를 위한 뱅킹 앱의 사용 편의성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가치가 있다. 향후 진행되는 연구에서는 스마트시니어의 관점에서 평가된 연구가 나오길 기대하는 바이다.